비규제지역 인기 속 알짜 분양 단지는?
입력: 2022.02.24 16:24 / 수정: 2022.02.24 16:24

'남원2차 오투그란데 디아트' KTX 남원역 역세권 단지로 주목

분양시장서 비규제지역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남원시 신정동 116-1번지 일원에서는 남원2차 오투그란데 디아트 잔여 세대가 분양 중이다. /제일건설 제공
분양시장서 비규제지역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남원시 신정동 116-1번지 일원에서는 '남원2차 오투그란데 디아트' 잔여 세대가 분양 중이다. /제일건설 제공

[더팩트 | 남원=최영 기자] 청약과 대출 등 각종 규제가 덜한 비규제지역에서 분양하는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비규제지역의 경우 청약 문턱이 낮고 전매제한이나 대출 등 규제가 덜해 실수요자들이 몰리고 있어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비규제지역은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6개월이 넘고 만 19세 이상이면 세대원 및 유주택자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또 재당첨 제한이 없어 기존 주택 당첨 이력과 관계없이 청약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전매제한, 대출 등에 대한 규제도 비교적 적은 편이다. 비규제지역 분양 단지는 6개월 뒤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지난 2020년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 대부분 지역의 분양권 전매제한 기준을 6개월에서 소유권 이전 등기 때까지로 강화하면서 전매제한 기간이 짧은 신규 단지의 희소성이 부각되고 있다. 여기에 담보인정비율(LTV)이 최대 70%로 높아 자금 마련도 비교적 쉽다.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비규제지역은 청약, 대출 등의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실수요자가 부담 없이 진입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며 "남원 등 지방 주요 비규제지역에는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까지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남원시 신정동 116-1번지 일원에서는 '남원2차 오투그란데 디아트' 잔여 세대가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2층~지상15층으로 전용면적 59㎡ 66㎡, 84㎡A·B, 95㎡, 119㎡, 138㎡로 구성되며, 총 226가구 규모로 일부 잔여 물량의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이다. 앞서 제일건설이 남원시에 처음으로 선보였던 '남원 오투그란데 퍼스트시티'와 함께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전망이다.

브랜드 아파트는 인지도가 높아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준공 이후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는 입주자 관리도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이름값을 하는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는 이유로 꼽힌다. 브랜드 타운의 경우 인근의 다른 단지들보다 시세가 높게 형성되는 것은 물론 두터운 수요층을 형성해 선호도가 높다.

남원2차 오투그란데 디아트의 경우 대형 평형 위주로 구성된 점도 인기 요인이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장기화하면서 전용면적 85㎡를 초과하는 대형 평형 아파트가 다시 뜨고 있기 때문이다. 재택근무 등 실내 활동이 늘어나면서 주거뿐만 아니라 일과 여가생활이 모두 가능한 큰 평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현상이 강해지고 있다.

단지는 일부 세대는 주방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히든주방' 설계를 도입해 주부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관에서 주방으로 바로 연결되는 통로인 '듀얼웨이'를 설계한 점도 수요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부 저층 세대에는 테라스 특화 설게가 적용돼 취미 공간이나 홈카페로 활용할 수 있다.

대규모 브랜드 단지인 만큼 편의시설도 잘 갖춰진다. 초등생을 위한 키즈 클라이밍, 중고등, 대학생을 위한 스터디카페, 어른들의 여가활동이 가능한 시네마룸, 실내골프연습장, 멀티 피트니스센터 등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이 단지 내에 들어설 예정이다.

입지도 우수하다. KTX남원역 역세권 단지인 데다 북남원IC, 24번 국도 등을 이용하기 쉬워 교통여건이 좋다. 서문로~남문로 확장, 신정대로 등 도심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광한루원, 춘향테마파크, 금암가족 생태공원 등이 가까이 있고 근거리에 전통시장인 춘향골 공설시장이 있어 생활이 편리하다. 남원시가 개발하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지역과 남원관광지 RE-PLUS사업이 근거리에 위치해 있어 직접적인 수혜도 기대된다.

남원시 신정동 일대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지방에서는 중대형 아파트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남원 오투그란데 퍼스트시티의 경우 프리미엄이 3000만원 이상 붙은 상황"이라며 "남원2차 오투그란데 디아트 주변에 대형 평형 공급 계획이 없는 점도 희소가치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남원2차 오투그란데 디아트의 주택홍보관은 남원시 왕정동 150-1번지에 마련돼 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