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선 후보들, 환경에 관심 없나"…경남 환경단체 7가지 정책 제안
입력: 2022.02.24 14:28 / 수정: 2022.02.24 14:28

경남환경운동연합 "대선 후보들 국민 관심 외면한 채 진흙탕 싸움만"

경남환경운동연합이 24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대선 환경정책을 제안했다./창원=강보금 기자
경남환경운동연합이 24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대선 환경정책'을 제안했다./창원=강보금 기자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환경운동연합이 오는 3월 9일 치러지는 제20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는 대선 후보들에 환경 정책 7가지를 제안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4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대선 환경정책'을 제안했다.

우선 이들은 "단순한 환경문제를 넘어 기후위기는 일상과 사회전반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세계 주요 국가들은 선거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주요한 의제 중 하나로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나라는 국민들이 기후위기와 에너지 문제에 관심이 높음에도 이번 대선 후보들은 국민들의 이러한 관심은 외면한 채 제 밥그릇 차지를 위한 진흙탕 싸움만 벌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이들이 제안한 환경 정책으로는 '재생에너지 확대 및 정의로운 전환',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 해결', '멸종위기종 및 생물다양성 확보', '낙동강 재자연화', '해양 갯벌 보호', '공해물질로 인한 주민피해 예방', '도시숲과 자연공원 확보' 등 총 7가지다.

이들은 "경남의 탈석탄 에너지 전환이 재생에너지로 가지 않고 그레이 수소 및 LNG화력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다시 좌초자산이 될 화석연료는 탄소중립의 대안이 될 수 없다"며 "재생에너지 목표 비중을 30%가 아닌 4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습지보전법을 비롯해 자연환경보전법,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생물다양성 보호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위임된 사항을 조례로 규정해야 한다. 또한 습지보호구역을 지정 확대하고 환경영향평가제 공탁제를 시행해 멸종위기종을 보호하고 생물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발전 시설과 소각 시설에 대한 경남도 자체의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조례 제정, 시민참여형 시민감시기구단 설립, 산단 주변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 낙동강 녹조 독성물질 안전관리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제안서를 각 후보들에게 배포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