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업에 진로체험을 맡겼더니 ‘카드 홍보’...시민모임, "바로잡아야"
입력: 2022.02.22 18:58 / 수정: 2022.02.22 18:58
광주의 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수업 시간에 진행된 외부기관 프로그램이 특정 카드사의 상품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 / 픽사베이
광주의 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수업 시간에 진행된 외부기관 프로그램이 특정 카드사의 상품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 / 픽사베이

[더팩트ㅣ광주=이병석 기자]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광주의 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수업 시간에 진행된 외부기관 연계 진로체험이 특정 카드사의 상품 홍보 수단으로 변질됐다고 성토했다.

22일 시민모임에 따르면 "자유학년제 외부기관 진로체험 연계기관인 모 사기업이 교육과정 내내 학생들을 기업 로고에 노출되도록 하거나 체크카드 광고를 하는 등 실질적인 기업 홍보를 ‘사회공헌·인재교육’이라는 명분으로 제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 이상 사기업의 속된 셈법이 공익을 포장해서 학교 현장을 파고들게 하거나 무기력하게 교실에 자리를 깔아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광주시교육청의 자료에 따르면 광주형 자유학년제 외부기관 진로체험 연계 기관은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에서 운영·지원하는 기관과 그 밖의 공공기관 등이 차지하는 비율이 58.6%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41.4%는 사기업 및 소규모 체험센터 등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사기업의 경우 기업의 사회공헌·인재교육과 관련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규모 체험센터는 진로 캠프 및 직업체험, 공예 등 실습 위주 프로그램으로 편성됐다.

문제인 것은 "일부 사기업의 교육과정이 해당 기업의 상품을 홍보하는 기회로 악용된 사례가 확인됐다"면서 시민모임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교육청은 "해당 학교의 수업내용에 부적절하게 보이는 일면이 있었다"며 "자유학년제 외부기관 연계 프로그램 관련 실태를 파악하고 후속대책을 마련해 자유학년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