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시민단체, 부울경 메가시티 정상 출범 '촉구'
입력: 2022.02.22 17:06 / 수정: 2022.02.22 17:06

청사 소재지 두고 합의 이루지 못해 출범 난항 '비판'

22일 부산·경남지역 시민단체가 부울경(부산·울산·경남)메가시티의 출범을 촉구하고 나섰다./부산=조탁만 기자.
22일 부산·경남지역 시민단체가 부울경(부산·울산·경남)메가시티의 출범을 촉구하고 나섰다./부산=조탁만 기자.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경남지역 시민단체가 부울경(부산·울산·경남)메가시티의 출범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와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2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나라 첫 지역 주도형 균형발전과 분권형 광역연합 체계구축 시도인 부·울·경 메가시티가 올해 상반기 내 출범하기 위해 3개 시·도 단체장과 의회는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초 정부와 부울경 세 지자체는 올해 2월 부울경메가시티 출범을 목표로 뒀으나, 규약안 작성에 합의하지 못해 연기되고 있다.

이들은 "수도권 초집중 현상에 따른 국가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인 부·울·경 메가시티는 진통 끝에 특별지방자치단체 의회 의원 정수를 3개 시·도별 9명씩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청사 소재지를 두고 합의를 이루지 못해 출범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부울경 시도민들은 수도권 초집중으로 인한 경제·인구·문화 등 제반 분야의 낙후와 정체에서 탈피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일한 출구로 부울경메가시티 출범을 기대해 왔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부울경메가시티는 대구·경북, 광주·전남, 충청권 등의 메가시티 추진의 마중물로서 다른 권역에서도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선거 일정을 고려할 때 3월을 넘기면 출범 자체가 불투명해 질 수 밖에 없다"며 "각 시·도의 단체장과 지방의회는 부울경메가시티 출범을 통한 지역 동반 발전이라는 대의를 충실히 이행하라"고 비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