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반려견 산책 시 목줄 2m 넘으면 최대 50만원 과태료 부과
입력: 2022.02.21 13:49 / 수정: 2022.02.21 13:49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시행

정읍시 관계자는 “이번 동물보호법 시행으로 반려견과의 산책이 더욱 안전해지길 기대한다”며 “반려견이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안전한 친구이자 가족으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정읍시 제공
정읍시 관계자는 “이번 동물보호법 시행으로 반려견과의 산책이 더욱 안전해지길 기대한다”며 “반려견이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안전한 친구이자 가족으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정읍시 제공

[더팩트 | 정읍 = 곽시형 기자] 개 물림 사고가 해마다 전국에서 2000건 넘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정읍시가 반려견 외출 시 목줄이 2m를 넘으면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반려견 보호자가 반려견과 외출 시 목줄 또는 가슴 줄 길이를 2m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또 다중주택 · 다가구주택 · 공동주택 내 공용 공간에서는 반려견을 통제하기 쉽도록 반려견을 직접 안거나 목줄의 목덜미 부분을 잡아야 한다.

이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러한 내용을 담은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을 시행하면서 반려동물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산책이나 외출에 나선 타인에게 위해를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조치다.

개정된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에 따라 목줄을 착용하지 않거나 2m 이내로 유지하지 않으면 1차 적발 때 20만원, 2차 30만원, 3차 위반 시 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개정된 규칙에 대한 홍보부족으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일이 없도록 시 홈페이지 등 다양한 게시판에 해당 내용을 게재해 알리고 캠페인 등을 통한 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동물보호법 시행으로 반려견과의 산책이 더욱 안전해지길 기대한다"며 "반려견이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안전한 친구이자 가족으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물보호법 개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알림 소식'에서 볼 수 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