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쓰고 버리는 전주시”…해고 없는 도시 프로젝트 '무색'
입력: 2022.02.14 16:17 / 수정: 2022.02.14 16:18

국비 지원 인건비 반납해가며 계약직 직원들 퇴사시켜

전주정보문화산업 진흥원 전경. /전주=이경민 기자
전주정보문화산업 진흥원 전경. /전주=이경민 기자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해고 없는 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해온 전주시가 정작 산하 공공기관에서는 무더기로 직원들을 내보내 말썽을 빚고 있다.

퇴사자들은 "사람 쓰고 버리는 전주시"라고 분통을 터뜨리며 부당해고를 주장하고 있지만, 해당 기관은 계약 만료에 따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14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김승수 시장이 대표이사로 있는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지난해 12월께 계약직 직원 5명에 대해 퇴사 처리를 강행했다.

익명을 요구하는 진흥원 직원 A 씨는 "퇴사 대상자들이 기간제 근로 기간이 2년이 넘어 무기 계약직 전환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윗선에서 해고를 지시했다"고 털어놨다.

퇴사 처리된 인원들은 길게는 5년 짧게는 2년 동안 국가 지원 사업을 통해 인건비를 지원받아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당 사업은 매년 연장됐고 올해도 추진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진흥원이 지난해 직원들을 퇴사 처리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인건비 국가 지원금 1200여만 원을 매달 반납해야 하고 업무 진행도 어려운 상황에 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진흥원은 해당 직원들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지난달 20일 채용 재공고를 냈지만, 일부 부서에 대해 채용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현재 재공고를 낸 상태다.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담당자는 "해당 사업이 종료돼 계약직 직원들의 고용 계약도 종료된 것이다. 부당해고는 아니다"면서 "퇴사 처리에 따라 국가에서 지원되는 인건비가 반납되는 것은 맞지만 정확한 금액은 잘 모르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전주시는 인권 대표도시를 기치로 지난 2020년 4월께 ‘해고 없는 도시 전주’를 선언하며 기업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에 나섰으며, 김승수 시장은 "해고 없는 도시선언은 사회적 약속"이라고 말한 바 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