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FC 수사' 박하영 차장검사, 박은정 에둘러 비판…"경찰이 잘 수사"
입력: 2022.02.10 13:28 / 수정: 2022.02.10 13:28

10일 성남지청서 퇴임식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의 보완수사를 요구하다 사의를 밝힌 박하영 차장검사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명예 퇴임식을 마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의 보완수사를 요구하다 사의를 밝힌 박하영 차장검사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명예 퇴임식을 마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성남FC 후원금 지원 의혹 관련 수사로 박은정 성남지청장과 갈등을 빚다 사직한 박하영 차장검사가 10일 "경찰에서 충분히 잘 수사할 것"이라며 박 지청장을 에둘러 비판했다.

박 차장검사는 이날 오전 11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열린 자신의 퇴임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과 관련한 질문엔 "말씀드리기 적절치 않다"며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날 퇴임식에는 박 차장검사와 수사 방향을 두고 갈등을 빚은 박은정 성남지청장도 참석했다. 대표적인 친여 성향 검사로 분류되는 박 지청장은 지난해 이른바 '판사 문건'과 관련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징계를 주도했다. 2012년엔 김재호 판사의 기소 청탁 의혹을 제기한 뒤 휴가를 내고 잠적하기도 했다. 박 지청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꾸린 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부단장을 맡았던 이종근 서울남부지검장의 배우자이기도 하다.

박 차장검사는 "(박 지청장과) 그냥 인사 정도만 나눴다. 저희 청이 잘 되면 좋겠다는 덕담을 서로 했다"며 "퇴임식에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렸고 좋은 청을 만들어달라는 일상적인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해당 사건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5~2017년 사이 성남시 정자동에서 기업들에 인허가를 제공하는 대신 성남FC 후원금 명목으로 기업 6곳으로부터 160억원가량을 지급받았다는 것이다.

앞서 경기 분당경찰서는 지난해 9월 이 사건을 무혐의 처분하고 검찰에 불송치했다. 이후 고발인 측의 이의 제기로 사건을 넘겨받은 성남지청 형사1부는 경찰에 보완수사를 요구해야 한다고 박 지청장에게 수 차례 보고했지만, 박 지청장이 계속해서 재검토를 요구해 수사 무마 의혹이 불거졌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