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 유치 경쟁 과열…불난 집에 기름 붓는 '양산시'
입력: 2022.02.08 17:29 / 수정: 2022.02.08 17:29

김일권 양산시장, 경남도의 시군 유치 경쟁 자제 호소에도 '적극적'

김일권 양산시장이 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산, 울산과 인접해 있는 양산시에 부울경 행정사무소를 유치해야 한다는 취지로 기자회견을 열었다./양산시 제공
김일권 양산시장이 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산, 울산과 인접해 있는 양산시에 부울경 행정사무소를 유치해야 한다"는 취지로 기자회견을 열었다./양산시 제공

[더팩트ㅣ양산=강보금 기자] 경남도가 지난 26일 부울경(부산‧울산‧경남) 특별지자체 사무소 시군 유치 경쟁을 자제해 달라고 호소했음에도 8일 김일권 양산시장이 유치 경쟁에 다시 한 번 불을 붙였다.

김 시장은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울경 행정사무소의 위치는 지리적 중심축을 기준으로 경남‧부산‧울산의 중간지점쯤에 설치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어느 곳에 행정사무소를 설치 할지 규약으로 협의 결정된 바는 없다"면서 "행정사무소의 위치는 지리적 중심성, 접근성, 지역균형발전 등 여러조건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곳으로 결정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양산시는 부산, 울산과 연접해 3개 시가 공동생활권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단시간내에 이동이 가능하며 부울경을 잇는 광역교통망이 발달 되어 있다"고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어 그는 "행정사무소가 경남에 위치하되 부산과 울산을 다 접하고 있는 양산시로 정해졌을 때 행정사무소 위치 선정에 따른 문제점 해소는 물론 부산시와 울산시의 합의점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현재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 전부터 통합 청사 위치를 두고 부산, 울산, 경남의 눈치보기가 한 창이다.

최근 송철호 울산시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통합 청사 등을 논의하는 선정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또 부산시는 울산과 경남이 합의되면 이를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이는 한편, 통합청사의 위치로 강서구와 기장군을 물망에 올리고 있다는 분위기도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 내에서만 김해와 양산에 이어 창원까지 유치 경쟁에 뛰어들면서 과열 현상을 일으키고 있어,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이 지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속출하고 있다.

한편, 경남도는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설치와 관련해 사무소의 위치, 의원정수, 명칭 등 주요사항에 대해 현재 3개 시도가 합의점을 논의 중에 있다"며 "우리 도는 역사적으로 도민들이 청사에 가지는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사무소 위치에 대해 역사적 근원, 지리적 중심성, 민원인 접근성, 지역 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