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고위험군 우선 PCR 검사 ‘오미크론’ 방역체계 가동
입력: 2022.02.04 14:11 / 수정: 2022.02.04 14:11

고위험군 외 대상자, 신속항원검사 후 양성이면 PCR 검사 시행

정읍시 관계자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확진자 급증으로 진단 검사체계 변화가 불가피하다”며 “고위험군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해 중증과 사망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정읍시 제공
정읍시 관계자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확진자 급증으로 진단 검사체계 변화가 불가피하다”며 “고위험군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해 중증과 사망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정읍시 제공

[더팩트 | 정읍 = 곽시형 기자] 전북 정읍시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검사체계를 전면 전환했다.

4일 시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대다수가 무증상 · 경증에 그치는 점을 고려해 코로나19 검사체계를 고위험군 중심으로 변경했다. 따라서 PCR(유전자증폭) 검사는 우선 검사 대상자인 고위험군만 받을 수 있다.

고위험군 대상자는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자 △밀접 접촉자 등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감염 취약 시설 종사자 △의료기관 입원 전 환자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이 나온 자 등이다. 그 외 대상자는 선별진료소나 호흡기 전담 클리닉, 동네 병 · 의원 등에서 신속항원검사(RAT)를 받고 양성이 나올 때만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신속항원검사는 관리자의 감독하에 자가 검사키트를 이용해 검사하는 방식이다. 동봉된 면봉으로 콧속 비강을 10여 차례 훑어 얻은 검체(콧물)와 시약의 결합 반응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판정한다.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는 PCR 검사보다 낮지만 15분 정도면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 음성이 나오면 미접종자는 24시간 유효한 음성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신속항원검사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시 무료로 검사받을 수 있으며, 진단키트는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확진자 급증으로 진단 검사체계 변화가 불가피하다"며 "고위험군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해 중증과 사망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