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문체부 차관, 아시아문화전당 파행 인사 시정 요구 '거부'...“임명 철회 없다” 평행선
입력: 2022.02.03 19:18 / 수정: 2022.02.03 19:18

인사경위도 "밝힐 수 없다" 유력 정치인 비공식 개입 의혹 ‘증폭’, 이병훈 의원 "민심 악화 요인, 당 차원 대책 세워야" 주문

아시아문화전당재단 비전문가 이사장, 사장 임명에 반발한 광주 지역 문화예술인 릴레이 캠페인에 1호 주자로 참여한 배우 이당금 씨(푸른연극마을)가 피켓시위를 펼치고 있다./페이스북 캡처
아시아문화전당재단 비전문가 이사장, 사장 임명에 반발한 광주 지역 문화예술인 릴레이 캠페인에 1호 주자로 참여한 배우 이당금 씨(푸른연극마을)가 피켓시위를 펼치고 있다./페이스북 캡처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정상화 시민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문화단체 대표 5인이 문화전당재단 인사 파행 관련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면담을 했지만 성과 없이 끝나 파행 사태가 장기화 될 전망이다.

광주 시민단체 대표자들은 3일 오후 2시 문체부 차관과 면담에서 아시아문화전당재단 최영준 이사장과 김선옥 사장 임명철회를 요구했지만 김현환 제1차관은 "특별한 임면 사유가 없는 한 임명철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표들은 비상근 이사장은 논외로 치고 실질적인 경영주체인 김선옥 사장의 임명철회를 요구하는 양보안을 제시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김 차관은 수용을 거부했다.

추천경위를 묻는 질문에도 김 차관은 "인사 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고 밝혀 광주시나 지역 문화예술단체 등 공식 소통 통로에 있지 않은 유력 정치인이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더욱 증폭된 국면이 됐다.

차관 면담에서 특별한 성과를 얻지 못한 대표들은 "연대한 시민사회문화단체와 면담 결과를 공유하고, 직무정치 가처분 신청 등을 포함해 강력한 대응책을 세우겠다"고 향후 일정을 밝혀 인사파행을 둘러싼 문체부와의 갈등이 당분간 계속될 상황이다.

이번 인사파행에 대해 특별법 개정 발의로 문화전당재단 출범 기반을 마련한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의원(광주 동남을)도 문체부를 향해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 의원은 지역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시민의 기대에 힘입어 어렵게 재단 설립했다. 보좌진에게 인사 불개입을 지시하면서까지 적정 인사가 이뤄지길 기대했으나 전혀 어울리지 않는 비전문가가 선임돼 실망스럽다"고 불만을 제기하며 "인사에 관여한 의혹을 사고 있는 지역 유력 정치인은 반성해야한다. 문체부장관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의원은 지난 달 31일 열린 민주당 선대본 광주 회의에서 "광주의 대다수 문화예술인들이 반발하고 있는 이번 재단 인사파행이 대선을 앞두고 민심 악화의 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당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며 회의에 참석한 송영길 대표 등에게 대책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이번 재단 인사파행에 반발한 광주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은 문체부의 오만한 ‘광주 패싱’ 에 분노하는 임명철회 릴레이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