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신항 개발 공약화 멈추라"…경남 환경단체 각 대선 후보에 질의서 전달
입력: 2022.01.25 18:03 / 수정: 2022.01.25 18:03

환경단체, 진해만 매립하면 연 2000만톤 탄소 배출 예상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경남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가 2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신항 개발 계획과 관련한 공약을 멈추라고 요구했다./창원=강보금 기자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경남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가 2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신항 개발 계획과 관련한 공약을 멈추라"고 요구했다./창원=강보금 기자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 환경단체가 진해신항 개발을 위해 진해만 약 230만평을 매립하면, 이로 인해 연간 2000만톤의 탄소가 배출 될 것으로 추산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경남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2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만 목 조르는 진해신항 개발 계획과 관련한 공약을 멈추라"고 말했다.

진해만은 부산, 창원, 고성, 통영, 거제로 둘러싸여 있으며 남북방향의 길이가 25km, 동서 방향의 폭이 25km, 만 내 수심이 5~20m, 해수 면적이 약 637㎢, 외해에서 바닷물이 들고 나는 입구가 5.8km인 반 폐쇄성 해역이다.

진해신항에 대한 개발 계획은 1995년 4월 신항만 기본계획 용역에서부터 시작해 2020년 제 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까지 오랜시간 이어져 왔지만 지난해 1월 '경제성 타당성(B/C)' 조사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결론으로 탈락하면서 주춤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이를 두고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말인 12월 28일 진해신항 1단계 9선석을 대상으로 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켰다.

이에 환경단체는 "정부는 쪼개기, 짜맞추기식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 어업인들의 비웃음거리가 됐다"며 "진해신항 건설사업은 세계 TOP3 스마트 대형항만 건설, 경남최대 규모 국책사업이라며 진해신항을 앞세우지만 진해만 내만의 수질은 매우 나빠질 것이며, 이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와 수산업 피해는 가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환경단체는 정부가 올해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온실가스 감축인지 예산제도'가 내년부터 도입되면 진해신항 건설사업으로 인해 예산 편성에 큰 불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이들은 "부산신항으로 이미 250만평의 바다가 사라졌다. 거기에 또다시 진해신항 230만평으로 진해만의 입구를 틀어막으려 하고 있다. 진해신항 230만평을 개발하면 발생할 탄소량을 추정해 본 결과 연 2000만톤이라는 무서운 수치가 나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에 진해신항 개발 중단 촉구를 위한 의견서와 면담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또한 여야 대선 후보군과 지방선거 후보군에도 각각 대책 마련과 더불어 환경평가 연구용역을 위한 질의서를 배포할 예정이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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