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폭발 위험성 없는 차세대 아연-이온전지 개발…경상국립대 연구팀
입력: 2022.01.24 15:56 / 수정: 2022.01.24 15:56

에너지공학과-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공동연구 결과…국내 특허 출원 진행 중

화재·폭발 위험성 없는 차세대 아연-이온 배터리 시작품(왼쪽),초기 안정성을 가지는 바나듐 산화물 음극 제조기술(연구개발내용,오른쪽)/경상국립대 제공
화재·폭발 위험성 없는 차세대 아연-이온 배터리 시작품(왼쪽),초기 안정성을 가지는 바나듐 산화물 음극 제조기술(연구개발내용,오른쪽)/경상국립대 제공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경상국립대학교 융합기술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안건형 교수팀은 에너지공학과 4학년 유근 학생이 단독 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화학공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 최신호에 게재되었다고 24일 밝혔다.

논문 제목은 ‘초기 안정화 과정이 필요 없는 아연-이온 배터리용 물이 삽입된 바나듐 산화물 양극 연구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적재적소에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사용 용도가 늘어나고 있지만 화재 및 폭발이라는 치명적인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화재의 주요 원인은 반응성이 높은 리튬 및 가연성의 전해질이다.

기존 아연-이온 배터리의 양극 후보군으로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바나듐 산화물(V2O5)이 제시돼 왔지만, 초기 충전·방전 과정에서 에너지 저장용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과정을 포함해 실질적으로 전자기기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따랐다.

경상국립대 에너지공학과 연구팀에서 개발한 연구는 바나듐 산화물 양극에서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초기 충전·방전 문제를 사전에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물(H2O)을 바나듐 산화물 층간 격자 내에 포함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사용 초기부터 안정적인 에너지 저장 성능과 함께 200회 충전·방전 후 91%의 우수한 용량 유지율을 확보했다. 또 배터리를 접고 물에 넣고 자른 후에도 화재 및 폭발이 일어나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시작품을 성공적으로 제작했다.

이 연구는 경상국립대 에너지공학과와 세계적으로 저명한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와의 공동연구로 수행했다. 또 수행된 연구에 대해 경상국립대학교 기술비즈니스센터의 도움을 받아 국내 특허 출원 절차가 진행 중이며 전문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도 확보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했다.

1저자로 참여한 유근 학생은 "이번 연구에서 현재까지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이차전지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고 앞으로도 안전한 차세대 이차전지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건형 교수는 "최근 ‘ESS의 화재·폭발’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국내 기술로 개발한 것으로 폭발·화재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차세대 배터리로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