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폭설·혹한 대비 해빙‧착설방지시스템 개발
입력: 2022.01.21 10:21 / 수정: 2022.01.21 10:21

KTX 하부 얼음 자동 제거, 착설방지액 살포로 겨울철 안전 강화

코레일이 개발한 해빙시스템 / 코레일 제공
코레일이 개발한 해빙시스템 / 코레일 제공

[더팩트 | 대전=박종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폭설·혹한에 대비해 KTX 하부 얼음을 자동으로 녹이고, 눈이 붙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부터 국내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고속철도차량 해빙시스템과 착설방지시스템’을 3년 간 진행한 성과다.

겨울철 시속 200km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KTX는 낮은 온도와 강한 맞바람으로 차량 밑 부분에 얼음이 쉽게 달라붙고 운행 중에 떨어져 유리창 파손, 차량 부품 손상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KTX 차량기지 내 선로에 설치돼 열차 운행 전후 자동으로 작동해 얼음과 눈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한다. 해빙시스템은 60℃ 내외 공기를 고압으로 분사해 시간당 550㎏의 얼음을 녹이고 분사된 공기를 다시 빨아들여 재활용할 수 있다.

코레일이 개발한 착설방지시스템 / 코레일 제공
코레일이 개발한 착설방지시스템 / 코레일 제공

착설방지시스템은 고속 주행에도 잔존하는 착설방지 용액을 차량 하부에 뿌려 얼음이 맺히는 것을 방지한다. 절연성, 부식 영향성 등 관련 공인인증으로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확보했다.

코레일은 이 시스템을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에 시범 설치해 성능을 검증한 뒤 대전을 비롯한 전국 5개 차량정비기지에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나희승 사장은 "겨울철 폭설과 혹한에도 열차운행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선제적 차량 관리가 중요하다"며 "빅테이터, 자동검측센서 등을 활용해 이상 기후에도 실시간으로 유지 보수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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