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제2서해대교’ 최적 노선은 해저터널...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입력: 2022.01.11 14:27 / 수정: 2022.01.11 14:27
제2서해대교 건설 비교검토 노선안. / 충남도 제공
제2서해대교 건설 비교검토 노선안. / 충남도 제공

충남 당진 안섬포구∼경기 화성 남양호 경제성·교통성·시공성·안전성 유리

[더팩트 | 내포=최현구 기자] 충남 서해안 지역 산업 및 관광 활성화의 또 다른 대동맥이 될 ‘제2서해대교’의 최적 노선과 건설 방식이 제시됐다.

충남 당진 안섬포구에서 경기 화성 남양호까지 8.4㎞ 구간을 해저터널과 접속 도로로 잇는 방안이다.

11일 도는 국가사업 선제 발굴과 미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준비를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한 ‘제2서해대교 건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최근 마무리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용역은 2020년 충남연구원의 ‘제2서해대교 필요성과 추진 방안 검토’ 연구와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2021~2040)’ 반영에 이은 것으로 기초자료 조사 결과 교통 수요 및 경제성 분석 등을 담고 있다.

제2서해대교는 서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국도 77호선 거리 단축과 도로 연계성 향상, 충남 서북부 산업단지 물류비 절감 및 신규 산단 유치 등을 위해 건립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지난해 말 개통한 보령해저터널과 앞으로 건설하게 될 가로림만 해상 교량을 연계한 서해안 국가해안관광산업 도로망 완성 등도 제2서해대교 건설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현재 서해대교의 경우 상습적으로 정체가 발생하고 있고 강풍이나 낙뢰 등 자연 재해, 대규모 교통사고 등 재난 발생 시 차량을 전면 통제해 우회 대체 도로가 필요한 상황이다.

서해대교 1일 평균 통행 차량은 8만 9329대로 이미 포화 상태이며 주말·피서철에는 교통 체증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도는 이번 용역에서 ▲당진 석문국가산단∼화성 궁평항 18.9㎞(1안) ▲당진 성구미포구∼화성 봉화교차로 16.2㎞(2안) ▲당진 안섬포구∼화성 남양호 8.4㎞(3안) ▲당진 한진포구∼서평택IC 사거리 10.6㎞(4안) 등 해상교량·해저터널 4개 노선을 비교 검토했다.

이 중 3안이 경제성·교통성·시공성·안전성 등에서 가장 유리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 노선은 총연장 8.4㎞ 중 7.48㎞를 해저터널로, 나머지는 접속도로로 연결한다.

서해대교 1일 평균 통행 차량은 8만 9329대로 이미 포화 상태이며 주말·피서철에는 교통 체증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 충남도 제공
서해대교 1일 평균 통행 차량은 8만 9329대로 이미 포화 상태이며 주말·피서철에는 교통 체증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 충남도 제공

평택당진항 내 대형 선박의 잦은 입출항과 해군 군사작전 수행, 교량으로 건설했을 경우 기상 악화 발생 시 서해대교와 동시에 통제받을 수 있는 상황 등을 감안했다.

경제성 분석(B/C) 결과는 0.87로, 기획재정부가 실시한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 일괄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사업의 평균 B/C값(0.76)보다 높은 수준이다.

정책성 평가 및 지역 균형발전 평가를 고려하면 사업 시행 타당성은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는 3안으로 해저터널을 건설하면 국도77호선 당진 송악 고대리에서 화성 우정 이화리까지 이동 거리는 46.4㎞에서 8.4㎞로 38㎞가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제2서해대교’ 건설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선 오랜 기간 노력이 필요하지만 25년 전 충남도가 그린 산업관광도로망 밑그림에서부터 시작한 보령해저터널과 같이 220만 도민의 역량이 결집하면 조속한 시일 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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