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서막' 창원시, 올해 역점시정운영 방향은?
입력: 2022.01.06 16:51 / 수정: 2022.01.06 16:51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2022년 역점 시정운영방향에 대해 발표했다./창원시 제공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2022년 역점 시정운영방향'에 대해 발표했다./창원시 제공

특례권한 확보, 청년정책 강화, 의대유치 등 주력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2022년 역점 시정운영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창원시는 올해 시정목표를 '대전환의 서막, 창원 특례시'로 정했다.

창원시는 오는 13일 창원특례시 출범을 신호탄으로 경쟁력 위상 확립을 목표로 내달린다.

우선 창원시는 내실있는 특례 권한 쟁취를 위해 기존 광역시와 동일한 사회복지급여 혜택과 항만시설개발 및 운영권, 소방안전교부세 50% 증액뿐 아니라 지방분권법 개정, 3차 지방일괄이양법 추진 등에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또 '창원형 인구정책'을 지속하면서 올해 시장 직속 인구청년담당관을 신설해 인구와 청년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청년 생애주기 맞춤형 정책인 '창원청년 십년지계'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청년이 지역 대학에 입학해 학업과 취업, 결혼까지 창원시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약 10년을 책임지는 청년 지원사업의 집대성이다.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 올해는 2년간 취소됐던 '제60회 진해 군항제'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의창구, 성산구 등의 단독 주택지를 포함한 지구단위계획을 전면 손보며, 창원의과대 유치, 기업투자유치 누적 10조원 달성 등에 힘쓴다.

특히 창원시는 현재 창원시의회에서 특위를 구성해 다루고 있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 사업에 대해 "당초 계획대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민간사업자와의 실시협약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허 시장은 기자와의 질의시간을 통해 창원과 김해를 잇는 비음산터널 개통에 대해 "시기적으로 미루고 있는 부분이었다. 정부와 김해시에서 추진 중인 사안에 대해 김해시와 협력할 지 검증, 검토하고 있다"며 "이전에는 김해와 터널이 생기면 창원 인구가 빠져나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창원으로 인구가 들어오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도청 진주 이전과 관련해서는 "말도 안된다. 지역갈등을 일으키는 이야기는 맞지 않다. 지역균형발전은 비대해진 수도권의 권한을 확보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한편, 허 시장은 오는 6월 지방선거 재선 출마 여부에 대해 "다시 출마할 마음을 먹고 있다"며 "현직 시장으로서 '초선의 가장 큰 목표는 재선이다'라는 사회적 통념에 따를 것이다. 지난 임기 동안 이뤄진 것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