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100여명대 확진...대구도 일상회복 멈춘다
입력: 2021.12.16 15:57 / 수정: 2021.12.16 15:57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이 시작된지 45일만에 정부가 일상회복을 멈추고 강력한 사회적거리두기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대구시도 정부 지침에 따라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구시청 전경 / 박성원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이 시작된지 45일만에 정부가 일상회복을 멈추고 강력한 사회적거리두기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대구시도 정부 지침에 따라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구시청 전경 / 박성원 기자

백신접종 여부 상관없이 사적모임 4인 이하 가능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대구시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이 시작된지 45일 만에 정부가 일상회복을 멈추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대구시도 정부 지침에 따라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구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침에 따라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 의료대응 역량 한계 초과, 60세 이상 고령층 확진자 및 위중증환자 증가, 현장 방역수칙 이행도 저하, 그리고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 등을 고려해 1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16일간 거리두기를 강화했다.

대구시는 "일상회복 전환 이후 의료대응 역량이 한계를 초과하고 방역수칙 현장 이행도가 낮아진 상황에서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신종변이의 국내유입으로 방역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며 "이에 불가피하게 사적모임 인원, 영업시간 제한, 대규모 행사‧집회 등 거리두기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로 변경 되는 내용 중 사적모임 인원은 1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16일간 접종여부와 관계없이 전국 4인까지로 조정되고 식당·카페에서는 방역패스를 적용하되 미접종자는 단독 1인만 이용 가능하게 된다.

1·2그룹인 유흥시설, 식당·카페, 노래(코인)연습장,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은 21시까지 운영시간이 제한되고, 3그룹 등 영화관‧공연장, 카지노(내국인), 오락실, 멀티방, PC방, 파티룸, 마사지업소·안마소는 22시까지 제한된다. 단, 학원은 학원법에 의한 평생교육학원만 22시까지 제한된다.

모임·행사(집회포함)는 접종자‧미접종자 구분 없이 50명 미만으로 가능하고, 접종완료자 등으로만 구성하면 50명에서 299명까지 가능하다.

결혼식은 모임·행사 기준 또는 종전수칙(미접종 49명+접종완료자 201명, 총 250명) 중 선택이 가능하며, 돌잔치·장례식장은 4㎡당 1명 그리고 모임 행사 기준을 적용한다.

아울러, 당초 20일부터 시행 예정인 접종증명 유효기간(접종완료 후 6개월) 적용시기를 유효기간 만료 대상자에게 충분한 3차 접종 기간을 제공하기 위해 내년 1월 3일까지 조정하기로 했다.

또한,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손실 및 피해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손실보상에 대해서는 집합금지·영업시간 제한에서 추가로 시설 인원제한 조치(수용인원의 50%, 100명 미만 등)까지 손실보상 대상을 확대하고, 분기별 하한액을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인상하며, ‘소상공인법’ 개정 등을 통해 내년 2월 보상금 신청 및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소기업 대상으로 과세자료를 기반으로 매출감소 판단 후 내년 1월 방역지원금을 온라인으로 지급할 방침이며, 이는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 손실보상 대상이 아닌 소상공인 등에 대해 폭넓게 지원하기 위함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어렵게 시작된 일상회복이 전국적 확진자 급등, 위중증·사망, 전파력이 매우 빠른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등으로 중대한 고비를 맞았다"며 "시민들께서는 잠시 멈춤이 최대한 짧게 끝나고, 다시 일상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연말·연시 모임과 행사를 최대한 자제해 주시고, 예방접종과 3차 접종에 반드시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