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스포츠도시 안동…공공기관 청렴도는 2년 연속 4등급
입력: 2021.12.13 19:08 / 수정: 2021.12.13 19:08
경북 안동시가 행정가 출신인 권영세(더불어민주당)시장이 3선에 집권한 후 2년 연속 청렴도가 바닥수준이다./안동=이민 기자
경북 안동시가 행정가 출신인 권영세(더불어민주당)시장이 3선에 집권한 후 2년 연속 청렴도가 바닥수준이다./안동=이민 기자

[더팩트ㅣ안동=이민 기자] 경북 안동시의 청렴도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하위권에 머물렀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9일 발표한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안동시는 행정가 출신인 권영세(더불어민주당)시장이 3선에 집권한 후부터 줄곧 하위권인 ‘종합 4등급’을 받았다.

13일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외부청렴도)과 공공기관의 공직자(내부청렴도) 등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현황을 반영해 종합청렴도를 평가했다.

안동시는 외부청렴도에서 4등급, 내부청렴도에서 3등급에 머물렀다.

전국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안동시는 구미시, 김천시와 함께 나란히 4등급에 이름을 새겼다.

이는 최하위 5등급이 8곳뿐인 것을 고려하면 안동시는 청렴도가 전국에서 꼴찌 수준인 셈이다.

경북에서는 공공기관 청렴도 1위의 도시가 단 한 곳도 없다./국민권익위 제공
경북에서는 공공기관 청렴도 1위의 도시가 단 한 곳도 없다./국민권익위 제공

지난해 안동시가 청렴도에서 하위권으로 추락한 데는 권익위가 실시한 외부 설문조사 과정에서 "권영세 안동시장이 측근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답변과 "안동시 고위공무원이 자신의 땅에 주민숙원사업을 해 경북경찰청이 압수수색을 한 사건"의 답변이 나온 영향이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안동시가 3대문화권사업이나 출렁다리선정 후 취소와 같은 비효율성 사업에 혈안이고, 청렴도 유지는 관심 밖이다 보니 꼴찌 수준이다"고 꼬집었다.

경북 지역별로 상주시, 영주시, 영덕군, 울릉군은 전국 최하위 성적인 5등급의 불명예를 안았다. ‘군’ 단위 기초자치단체는 봉화군, 울진군, 청도군이 4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경북에서는 경산시, 의성군, 칠곡군, 고령군이 2등급을 받는 데 그쳤다. 경북지역에서는 1등급을 받은 도시는 단 한 곳도 없다.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표/국민권익위 제공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표/국민권익위 제공

국민권익위는 매년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외부청렴도)과 공공기관의 공직자(내부청렴도)등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현황을 반영해 종합청렴도를 평가하고 있다.

올해는 총 20만 6306명(외부청렴도 14만5006명, 내부청렴도 6만1300명)을 대상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설문조사(전화·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다. 신뢰 수준은 외부청렴도 95%, ±0.03점, 내부청렴도 95%, ±0.05점이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