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석]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폭증한 ‘확진자수’ 대책은?
입력: 2021.12.08 15:34 / 수정: 2021.12.08 15:34
국립중앙읭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내 무균 작업대(클린벤치)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주사기에 소분 조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립중앙읭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내 무균 작업대(클린벤치)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주사기에 소분 조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백신 접종이 유일한 위드코로나 대책...현장에선 백신 접종에 소극적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폭증하는 확진자로 인해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2차 개편을 유보하고 지난 11월 29일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한지 열흘이 지났지만 여전히 고연령층 확진자수는 폭증하며 하루 신규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 코로나 사태 이후 최고 확진자를 기록했다.

이에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폭증하는 확산세로 의료대응 여력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며 "전체 확진자 80%가 집중된 수도권은 병상을 지속적으로 확충함에도 확진자 증가세를 따라잡기 힘겨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 대응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현행 재택치료를 환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하고,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병원에서 의원급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응급이송체계를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이런 대책도 확진자수를 줄이지 못하면 결국 한계에 봉착하고 만다. 늘어나는 확진자에 맞춰 의료대응체계란 것도 가용 의료인력이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부와 지자체에서 좀 더 명료한 메세지를 전달해서 현실적인 유일한 대책인 백신접종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종연 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단장은 "지금 상황은 코로나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어 국민들이 불안감을 가지고 있지만 백신 접종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않는 이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김 단장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우리의 의료대응한계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지라도 객관적인 상황을 인지해 백신 접종률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우리 사회가 감당할 수 있는 의료대응의 한계는 어디까지이고 그 선을 넘게 되면 위기가 온다는 메세지를 명확하게 전달해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이 현재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백신 패스도 생각만큼 접종률이 올라오지 않아 국민들의 불만이 나오는데도 정부가 내놓은 자구책에 가깝다.

청소년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은 백신패스 도입으로 강제로 백신접종을 하게 하려 한다며 강한 반감을 내비치고 현장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위드코로나 이후 요양병원 등에서 고연령층의 중증환자가 많이 나오는 이유도 기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진 측면도 있지만 아직까지 백신접종을 받지 않은 환자가 상당수 있는 걸로 전해지고 있다.

대구의료원과 서부노인전문병원의 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김승미 원장은 "어르신 들이 백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 백신 접종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백신을 잘 맞지 않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백신 접종과 관련해 김종연 단장은 백신 접종이 코로나 대응의 가장 기본적인 대책이라고 강조한다.

김 단장은 "위드코로나와 함께 고위험군인 요양병원등에서 확진자들이 많이 나왔다. 백신 접종이 완료된 환자들의 백신 효력이 그만큼 떨어진 결과"라며 "최근 2~3주 사이에 요양병원 등의 고위험시설 추가접종률을 80%까지 올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위험군들에 대한 백신 추가 접종률이 어느 정도 올라가면 청소년들에게서 확진자가 많이 나올 것"이라며 "통계적으로 예측되어 지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결국 청소년들의 백신 접종률과 고연령층의 추가접종(부스터샷)률을 최대한 빨리 올리는 것이 현재 빠르게 폭증하고 있는 확진자 수를 대응이 가능할 정도 줄이는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구시도 ‘단계적 일상회복’을 안전하게 이행하기 위해 미접종자들과 부스터샷 접종계획을 시행한다고 7일 발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과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 및 고위험군은 3차(부스터) 접종에 적극 동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