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1기 신도시 시장들, 활성화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입력: 2021.12.08 11:44 / 수정: 2021.12.08 11:44
입주 30년이 된 일산신도시 전경./고양시 제공
입주 30년이 된 일산신도시 전경./고양시 제공

입주 30년 주거환경 노후, 주차난 등으로 불편...재정비 등 근본적 대책 필요

[더팩트 | 고양=안순혁 기자] 경기 고양시 등 수도권 5개 시장들이 1기 신도시 재정비 등 활성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고양시와 군포, 성남, 부천, 안양 등 5개 시장들은 오는 10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입주한지 30년이 된 1기 신도시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극심한 주차난 등으로 시민 불편이 커지고 쇠퇴가 우려되고 있다"며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정치권에 요구할 계획이다.

또한 1기 신도시는 정부 차원에서 조성한 최초의 계획 도시인 만큼, 1기 신도시가 미래수요를 반영한 신계획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시장들은 1기 신도시 활성화는 도시기능 재편을 통한 주택시장 안정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주택공급정책 방향과도 부합한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조속한 대책마련이 이뤄질 수 있도록 5개 지자체가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기자회견에 앞서 5개 시장들은 오후 2시 20분경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서’도 체결할 예정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1기 신도시 5곳의 노후화 실상, 도시 재정비 등 활성화의 당위성, 이를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의 필요성을 알리고, 정부와 정치권의 지원 등을 촉구하기 위해 5개 시장들이 합동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