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미술관 입지 서울 결정 시민들 '실망'…문화 향유권 향상해야"
입력: 2021.12.06 16:28 / 수정: 2021.12.06 16:28
시는 6일 오후 2시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시의회, 문화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운동본부와 함께 수도권 문화 집중화에 따른 지역과 문화 불균형과 격차 심화에 대한 문제를 놓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조탁만 기자.
시는 6일 오후 2시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시의회, 문화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운동본부와 함께 수도권 문화 집중화에 따른 지역과 문화 불균형과 격차 심화에 대한 문제를 놓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조탁만 기자.

문화분권 실현을 위한 시민토론회 개최…논의 및 대책 마련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가 ‘문화분권 실현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는 6일 오후 2시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시의회, 문화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운동본부(시민운동본부)와 함께 수도권 문화 집중화에 따른 지역과 문화 불균형과 격차 심화에 대한 문제를 놓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민운동본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이건희 기증관(가칭)의 입지를 서울로 결정한데 반발하며 지난달 25일 부산의 문화예술계와 시민단체 등이 연대해 발족했다.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이 자리에서 "이건희 미술관 입지가 서울로 결정되면서 시민들이 실망했다"면서 "단순히 이 한 건만이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근본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물관 건립 동향만 보더라도 도를 넘었다. 우리 지역민들의 문화 향유권 향상을 위해 이제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호 부산시의회 부의장은 "미술관 등 건립은 공업도시 이미지 단숨에 탈바꿈할 수 있다. 도시 경제를 이끄는 강력한 매개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그러나 부산시립미술관과 현대미술관은 미술관이라기보다 물류 창고와 같아 보인다"면서 "디자인 등 시민 호응 얻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많은 개선과 혁신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늦은 감있지만 문화 향유를 위한 문화 분권을 이룰 수 있도록 지역에서 전략과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시의회도 관심을 갖고 보다 근본적인 연구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6일 부산시가 ‘문화분권 실현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부산=조탁만 기자.
6일 부산시가 ‘문화분권 실현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부산=조탁만 기자.

차재근 지역문화진흥원장은 기조 발제에서 "지역문화가 문화의 전부이다"며 "인류 역사를 혁신, 진화시키는 지속성의 실체는 결국 문명과 기술 그리고 사람 곧 시민이다"고 전했다.

이어 문화가 가진 가치가 문명을 만들고, 이는 인류의 문화유산이 된다"며 "문화유산은 인류가 가진 자본재 중, 경제적 부가가치가 가장 뛰어난 자본재이다. 영속적인 동시에 희소적 가치를 가진다"고 덧붙였다.

김민경 부산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지역 문화예술생태계 강화와 주요 정책주체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부산시민 여가활동 실태와 부산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등 여러 자료를 제시하며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 주체와 역할, 그리고 공공문화예술기관의 전문성 강화 전략을 제시하기도 했다.

조정윤 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장도 이 자리에서 발표를 이어갔다.

그는 "문화 분권 이슈를 지역에서 제기하면 중앙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냉담하다"며 "문화예술진흥법을 보면 경제적·사회적·지리적 제약 등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지 못하고 있는 문화소외계층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국가의 책무로 규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의 우수한 문화시설은 도시 고용유지의 강력한 수단이며 일자리 창출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크다. 빌바오 효과, 구겐하임 효과라 불리는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은 지역 활성화를 넘어 산업구조 전반을 혁신한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지역의 우수한 문화기반 시설은 기업들을 유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시키는 게 전 세계적으로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발표에 이어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엔 오재환 부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고, 김부민 부산시의회 시의원, 오수연 부산예총 대표, 김평수 부산민예총 이사장,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 김원명 경성대 음악학부 교수, 김기환 문화체육국장이 참여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획재정부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획재정부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한편, 경남 창원시도 지역 문화 균형 발전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건희 기증관 사례에서는 해결된 문제가 지방에서는 가로막혔다"며 "기획재정부의 중앙집권적 사고와 행태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3일 국회가 2022년도 정부예산으로 창원 지역에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건립방안 연구(창원)' 5억 원을 반영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