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전남도 "초광역 협력으로 상생발전"
입력: 2021.12.03 18:53 / 수정: 2021.12.03 18:53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3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년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광주·전남 상생을 위해 차기 정부 국정과제 반영과 초광역 협력사업 등의 합의안이 담긴 공동 발표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3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년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광주·전남 상생을 위해 차기 정부 국정과제 반영과 초광역 협력사업 등의 합의안이 담긴 공동 발표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 개최…시·도 공동 발표문 채택, 차기정부 국정과제 반영, 초광역 협력사업 등 9건 추진 합의

[더팩트 l 광주=허지현 기자] 광주시와 전남도가 차기 정부 국정과제 반영과 초광역 협력사업 등 9건의 신규과제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3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이용섭 시장과 김영록 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2021년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자리에서 양 시도는 ▲달빛고속철도 및 전라선 고속철도 조기 착공 ▲마한문화권 복원 및 세계 문화유산 등재를 차기정부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초광역 협력사업은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 조성 ▲남해안남부권 초광역 메가시티 구축 ▲호남권 초광역 에너지공동체 호남RE300 구축 ▲웰에이징 휴먼헬스케어밸리 조성 등 4건을 채택했다.

이 밖에 ▲남도 달밤 예술여행지 육성 ▲2038아시안게임 및 COP33 유치 협력 ▲국가균형발전 제도개선 공동협력 등도 신규 협력과제에 포함됐다.

이날 시·도는 당면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발표문에 담았다.

국정과제인 국립심뇌혈관센터를 광주연구개발특구 내 장성 나노산단에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의 신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등 광주·전남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국가 중요 국방시설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는 광주‧전남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에서 국가 주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광주·전남은 영산강을 중심으로 생태역사·문화·관광벨트를 구축해 새로운 영산강 시대를 열어나가는 것에도 뜻을 함께 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시민과 전남도민이 힘을 한데 모으면 넘지 못할 산이 없고 건너지 못할 강이 없다.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전남으로 도약해 새로운 광주·전남 시대를 열어가자"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전남과 광주는 지난해 12월 상생발전위원회 이후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국회 통과, 코로나19 감염병 공동대응, 초광역 협력사업 공동발굴, 달빛고속철도 및 전라선 고속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뜻깊은 성과를 만들어 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수도권 집중에 함께 대응하고, 양 시도의 동반성장을 위해 미래지향적인 상생과제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는 그동안 55개 협력과제를 발굴해 34개의 과제를 완료했으며, 계속 추진 중인 21개의 과제도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