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서 네 쌍의 연리목과 연리지 화제…한 쌍은 수령 450년 넘어
입력: 2021.12.01 16:46 / 수정: 2021.12.01 16:46
경남 의령군 대의면 중촌마을 네 쌍의 연리목과 연리지/의령군 제공
경남 의령군 대의면 중촌마을 네 쌍의 연리목과 연리지/의령군 제공

[더팩트ㅣ의령=이경구 기자]경남 의령군 대의면 중촌마을 소공원에서 네 쌍의 연리목과 연리지가 자라고 있어 화제다.

연리목 한 쌍은 수령 450년이 넘은 느티나무(군 보호수)옆에 수종이 같은 느티나무 두 그루가 밑동부터 새끼를 꼰 듯 서로 의지하며 자라고 있다. 마치 보호수의 자손인 듯한 모양새다.

또 다른 한 쌍은 이곳에서 약 3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오래된 포구나무를 층층나무가 양쪽에서 떠받치며 자라고 있어 어른을 공경하는 효행(孝行)이 깊은 나무로 인식되고 있다.

연리목은 '서로 붙어 있는 나무'라는 뜻으로 뿌리가 서로 다른 두 나무가 맞닿은 채로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한 몸이 된 나무를 일컫는다. 예전부터 부모·자식, 부부, 연인, 친구 간의 사랑을 나타내는 귀한 나무로 길조(吉兆)로 여겨왔다.

이 나무가 있는 터는 조선 숙종 때 우의정을 지낸 미수 허목 선생이 유유자적하던 곳으로 전해오고 있다.

마을 관계자는 "포구나무 연리지 앞에 큰 돌의 모양이 흡사 임신부를 연상케 해 자식을 못 낳는 사람이 치성을 드리면 자식을 본다는 구전이 전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령군은 연리목의 역사적 의미가 있다고 보고 주변 환경 정리 등 필요한 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