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부산본부 총파업…'1000여명 조합원 참여'
입력: 2021.11.25 15:39 / 수정: 2021.11.25 15:39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부산본부는 이날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부산경찰청 제공.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부산본부는 이날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부산경찰청 제공.

경찰, "주최자나 참가자들 불법행위 시 엄정 대응"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25일 부산에서 1000여명의 화물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부산본부는 이날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1차 총파업은 25일 자정부터 3일간 진행된다. 총파업 대오는 27일 화물연대 정부여당 규탄결의대회를 위해 서울에서 마무리한다.

화물연대 측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경유가 인상을 포함한 원가비용의 급격한 인상으로 화물노동자의 생계 불안이 나날이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화물노동자들은 원가비용이 증가하고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과로, 과적, 과속에 내몰리며 위험한 운행을 강요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일몰제 및 확대를 통해 화물노동자의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하고 위험운행을 근절하여 도로의 안전, 국민의 안전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출정식에는 주최 측 추산 조합원 1000여명이 참가했다.

경찰은 이들 총파업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산경찰청은 25~26일 부산신항 일원에서 예정된 화물연대 부산본부 총파업 결의대회 관련, 불법행위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이날 밝혔다.

집회 중 운송방해, 위험물 투척, 운전자 폭행 등 불법행위을 하면 현장 검거에 나선다.

주최자나 참가자들의 불법행위를 채증한 뒤 분석, 관련 법률에 따라 신속한 수사 착수 또는 엄정 사법 조치한다.

또 지자체와 협업, 사회적 거리두기 1차 개편 행정명령 고시에 따라 허용인원 초과 시 감염병 예방법 등 엄격 적용하고 공공 안녕·질서에 명백한 위험 초래 시 해산 절차를 밟는다. 현재 부산지역 집회는 499명 인원까지 모일 수 있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부대, 교통, 형사 등 경찰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불법행위에 엄정 대응하고 교통 불편 등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화물연대 부산본부에서는 이번 집회 시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고 불법행위는 자제해 줄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한다"고 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