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AI·빅데이터 전문업체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10% 인수 계약
입력: 2021.11.24 10:30 / 수정: 2021.11.24 10:30
김영섬(왼쪽)코난테크놀로지 대표이사와 윤종호 KAI 기술혁신센터장이 지분투자 계약 서명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KAI 제공
김영섬(왼쪽)코난테크놀로지 대표이사와 윤종호 KAI 기술혁신센터장이 지분투자 계약 서명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KAI 제공

PHM‧국방 빅데이터‧UAM 등 협력

[더팩트ㅣ사천=이경구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AI·빅데이터 전문업체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10%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KAI는 코난테크놀로지와 지분투자를 통해 KF-21, FA-50, 수리온 및 UAM에 적용 가능한 AI 기반의 고장·수명예측시스템(PHM)개발에 협력한다. PHM은 항공기 상태를 진단해 잔여수명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국방 데이터 사업 진출도 준비한다. 국방 데이터 수집, 저장,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정보화 사업인 군수 빅데이터 사업과 무기체계 상태를 진단해 정비시점과 총비용을 분석하는 국방핵심기술 개발 사업 등 AI·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신사업을 추진한다.

향후 미래전장과 UAM에 사용될 요소기술도 확보한다. 자율비행 및 충돌회피 AI 알고리즘과 대용량 비행·운용데이터 분석 SW 공동개발을 통해 미래형 항공기 운영의 핵심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보한다.

AI·빅데이터 기술은 KAI에서 추진하는 5대 미래사업에도 긍정적인 시너지 창출과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유무인 복합체계(MUM-T)의 경우 수리온 또는 LAH에서 투하된 무인기의 자율·군집 비행에 적용이 가능하며 우주사업 분야에서는 위성에서 확보한 대용량 영상·음성 데이터 처리에 빅데이터 분석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대용량 정보 수집을 통해 메타버스(가상세계) 속에 마치 현실과 똑같은 형상을 구현하는 ‘디지털트윈’ 기술도 미래형 시뮬레이터의 몰입감과 교육 효과를 한층 높이는 데 사용된다.

항공전자 부문은 항공뿐 아니라 육상·해상 무기 전자장비 진출을 위해 딥러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안현호 KAI 사장은 "디지털 역량을 갖춘 스타트업, 혁신기업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KAI의 디지털 융·복합을 가속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미래사업 부문의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