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씨 사망…민주당 대구시당 "논평 가치도 없어"
입력: 2021.11.23 14:13 / 수정: 2021.11.23 14:13
전두환 전 대통령이 23일 아침 사망했다. 사진은 2019년 11월 광주지방법원에서 사자모독 혐의로 재판을 맏고 차량으로 이동중인 고 전두환씨./더팩트 DB
전두환 전 대통령이 23일 아침 사망했다. 사진은 2019년 11월 광주지방법원에서 사자모독 혐의로 재판을 맏고 차량으로 이동중인 고 전두환씨./더팩트 DB

고향인 대구에서도 분향소 설치 계획 없어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망하면서 지역 정치권에서 다양한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지역에선 전두환 전 대통령이 출생지는 합천이지만 대구에서 학교를 다녀 대구를 고향으로 인식하고 있다.

민주당 대구시당의 경우는 "전두환씨 인생 전체는 '논평'(論評)의 의미처럼 따져서 평가할 가치가 없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공식적으로 논평하지 않는다"면서 "죄 많은 한 시민의 죽음에 왈가왈부한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전두환씨에 대한 정부의 역할은 애도가 아닌 추징금 징수"라며 생전 추징금 납부 등 법의 판결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숱한 막말로 광주 민주화운동을 폄훼해 피해자 및 가족들에게 상처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두환씨에게 애도는 과분하다. 정부는 전두환씨의 차명재산을 샅샅이 찾아내어 추징금 징수를 성실히 이행하고 국가장은 염두에도 두지 말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의힘 대구시당의 경우는 별도의 논평을 내지 않고 중앙당에서 논평이 나오면 그것으로 갈음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례는 국가장으로 치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달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경우는 생존 당시 자신의 과오에 대해 사과하고 추징금도 완납하는 등의 모습이 전 전 대통령과 달랐다는 것이다.

청와대도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을 결정하면서 "전두환 전 대통령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구시에서도 별도의 분향소 설치를 준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국가장 여부를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대구에서도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