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대구로 전입신고 하는 대학생에게 정착지원금 80만원
입력: 2021.11.22 14:59 / 수정: 2021.11.23 08:20
대구시가 내년부터 대구로 전입신고를 하는 타 시·도 대학생들에게 최대 80만원의 정착지원금을 지급한다/ 더팩트DB
대구시가 내년부터 대구로 전입신고를 하는 타 시·도 대학생들에게 최대 80만원의 정착지원금을 지급한다/ 더팩트DB

[더팩트 | 대구=김강석 기자] 내년부터 대구로 전입신고를 하는 타 시·도 대학생들에게 최대 80만원의 정착지원금이 지급된다. 또 지역에서 아이를 출산하는 산모는 최소 1.000 원에서 최고 13만 원만 내면 열흘 동안 산모건강관리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21일 대구시가 최근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시는 내년에 대학생 정착지원금 사업, 대구형 산모건강관리사 파견 사업, 대구 청년 꿈꾸는대로 응원 펀딩 등의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30억 원의 예산이 편성된 대학생 정착지원금 사업은 타 지역 출신 대학생이 소속 대학이 있는 대구로 전입신고를 할 경우 지원금을 주는 제도다. 유학생들의 생활비 부담을 덜어주고 체계적인 정착 지원을 통해 청년인구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이다.

최초 전입 신고 때 20만원을 주고 전입 신고를 유지하면 6개월마다 20만원씩, 2년간 모두 8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는 지원금을 지역화폐인 대구행복페이로 주고 지역에서 소비되도록 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비 12억5,000여 만원을 투입하는 대구형 산모건강관리사 파견 사업은 기존 국비지원사업인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해 지역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국비지원사업 예산으로는 정부가 소득 수준, 출생 순위 등에 따라 산모건강관리사 파견 비용의 66.7∼97.9%를 부담하고 산모 본인은 4만∼39만원 가량을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

시는 여기서 본인 부담금의 66.7∼97.9%를 시비로 지원, 산모 부담금을 최소 1천원에서 최고 13만원으로 크게 낮췄다.

시는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으로 산모건강관리사 이용률이 높아지면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건강권이 향상돼 출산율을 높이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1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구 청년 꿈꾸는대로 응원 펀딩'은 사람을 키우고 인재가 모이는 대구를 만들기 위해 대구가 내년부터 실시하는 '미래인재도시 대구 만들기'의 대표 시범 사업이다.

시는 특정 플랫폼에 청년들이 본인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연구, 공연, 창업 등 아이템을 제시하면 시민들이 투표로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지원금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을 검토중이다. 향후 5년간 5000명의 지역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사업 확대도 검토 중이다.

kimkangsuk1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