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남본부, 경남 거제 조선소 노동자 사망사고 축소·은폐 규탄
입력: 2021.11.04 16:43 / 수정: 2021.11.04 16:43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4일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재사망 사고 노동자에 대한 사과와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민주노총 경남본부 제공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4일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재사망 사고 노동자에 대한 사과와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민주노총 경남본부 제공

노조, 유족들 "산재사망 분명한데 사과와 진상 규명 촉구"

[더팩트ㅣ거제=강보금 기자] 경남 거제 한 대형조선소에서 일하던 하청 노동자가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유족과 노동조합이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4일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은 진심어린 사과와 진상규명,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규탄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8일 대우조선해양(주) 조립 5공장에서 일하던 하청 업체 소속 노동자 A(당시 59세)씨가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

A씨는 심정지 상태에서 응급처치로 돌아왔으나, 의식을 찾지 못하고 화상을 입은 채 사고 1년이 되기 전인 지난 1일 끝내 숨지고 말았다.

유족과 노조는 A씨가 밀폐된 공간에서 혼자 용접을 하다가 감전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이들은 "사고 발생 후 응급치료를 한 대우병원 응급실 임상기록지에는 '440V 정도 전기에 감전되신 분'이라고 분명히 기록돼 있다. 재해 노동자를 치료한 베스티안 부산병원 소견서 역시 '감전의 영향(T754)'이라고 진단하고 있으며 '전기 감전에 의해 수부 및 안면부의 골 괴사가 동반한 상처가 발생해 수술적 치료 및 중환자 치료를 받았던 자'라고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처럼 명백한 노동재해였지만, 경찰, 노동부, 근로복지공단, 그리고 대우조선해양은 원인불명으로 몰아가며 사고로 인한 모든 책임을 노동자와 그 가족에게 떠넘겼다"며 "근로복지공단은 같은 이유로 의식불명과 관련된 산재 신청을 모두 불승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대로 된 책임을 묻지 않고서는 도저히 고인을 떠나보낼 수 없었다. 대우조선해양과 무경기업은 더는 고인과 유가족을 능멸하지 말라. 사고의 책임을 인정하고 하루빨리 고인과 유가족에게 사과하라. 사고의 원인과 그에 따른 책임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더는 노동자의 죽음을 방치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