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박래 서천군수, 인구 중심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개선 촉구
입력: 2021.11.05 00:00 / 수정: 2021.11.05 00:00
공동 건의문에 서명한 노박래 서천군수. /서천군 제공
공동 건의문에 서명한 노박래 서천군수. /서천군 제공

"농어촌 고려치 않은 인구수 기준 선거구 획정"

[더팩트 | 서천=김다소미 기자] 노박래 서천군수가 4일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개선을 위한 공동건의문에 서명했다.

건의문은 서천군과 전국 13개 자치단체장들이 인구 중심의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방식을 도시와 농촌의 균형을 꾀할 수 있도록 개선해 진정한 지방자치와 국가균형 발전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동건의문에는 ▲2018년 헌법재판소 판결의 광역의원 선거의 인구편차 허용기준 강화(4대 1→3대 1)는 농어촌의 지역성을 고려하지 않은 인구수 기준 선거구 획정 ▲행정구역 면적 등 비인구적 요소를 고려해 지역 대표성이 반영된 선거구를 획정할 것 ▲공직선거법상 농어촌지역에 대한 특례조항을 신설해 줄 것을 건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서천군을 비롯해 금산군, 충북 옥천군, 영동군, 경북 성주군, 청도군, 경남 거창군, 창녕군, 함안군, 고성군, 강원 평창군, 정선군, 영월군 등 13개 시·군·구 단체장들이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개선을 위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노박래 군수는 "행정안전부가 인구 감소지역 89곳을 지정해 지방 살리기에 본격 나선 시점에 인구 중심이 아닌 비(非)인구적 요소를 고려한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방식 개선은 정부의 정책이 한층 더 지역에 집중되는 효과를 보일 것"이라며 "전국 13개 자치단체는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역대표성과 평등선거의 가치를 조화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공동건의문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전달할 예정이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