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고(故) 노태우 전대통령 묘역 조성 수용 밝혀...
입력: 2021.10.29 22:22 / 수정: 2021.10.29 22:22
박지원 국정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박지원 국정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최종환 시장 "노 전 대통령의 과오 인정...파주시민의 용서의 손길 부탁" 요청

[더팩트 | 파주=안순혁 기자] 경기 파주시는 29일 오후 9시 20분경 고(故)노태우 전 대통령의 묘역 조성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유족측의 입장을 수용키로 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입장문에서 "사상과 이념, 보수와 진보 진영을 뛰어넘어 ‘평화의 땅 파주’에서 영면할 수 있도록 파주시민 여러분의 화해와 용서의 손길을 부탁드린다"며 묘역 조성 요청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파주시는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무회의를 통해 27일 국가장으로 치르는 것으로 결정됐다"며 "장례위원회는 유족과 협의해 파주 통일동산 내 묘역을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파주시에 협조를 요청해 왔다"고 밝혔다.

최종환 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파주시의회, 지역 주민, 시민단체, 종교단체를 비롯한 관내 각계각층의 찬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관련 법령과 절차를 면밀히 검토한 끝에 평화와 화해를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고인의 묘역 조성 요청을 수용하겠다"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진정한 평화와 화합의 밑거름이 되는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파주시는 현재 최종 장지 선정을 위한 관련 절차 등 후속 조치를 국가장 장례위원회 및 유족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본지는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파주시장의 입장문 전문을 게재 한다.

◇파주시장의 입장문

존경하는 파주시민 여러분!파주시장 최종환입니다.

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전에 삼가 애도를 표하며 유족께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정부는 27일 국무회의를 통해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하였으며, ‘故 노태우 前 대통령 국가장 장례위원회’에서는 유족과 협의하여 파주 통일동산 내에 묘역을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파주시에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파주시는 국가장 장례위원회의 통일동산 내 고인의 묘역 조성 관련 협조 요청에 대해 파주시 의회, 지역 주민, 시민단체, 종교단체를 비롯한 관내 각계각층의 찬반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관련 법령과 절차를 면밀히 검토한 끝에 평화와 화해를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고인의 묘역 조성 요청을 수용하고, 최종 장지 선정을 위한 관련 절차 등 후속 조치를 국가장 장례위원회 및 유족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은 전두환씨와 함께 12.12 쿠데타, 5.18 민주화운동 무력진압, 내란목적 살인 등 중대범죄행위로 징역 17년형을 선고받았고, 5.18 희생자와 국민 앞에 책임자 규명과 직접적인 사죄와 참회도 하지 않아 역사적 책임을 면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씨는 여러 차례 광주를 찾아 아버지의 뜻이라며 무릎 꿇고 용서를 구했으며, 노 전 대통령도 자신의 과오를 용서해달라고 유언을 남기는 등 전두환씨와는 다른 부분을 고려하였습니다.

노 전 대통령은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남북 화해와 불가침을 선언한 남북 기본합의서 채택으로 남북관계 개선의 기틀을 다졌으며, 북방외교를 통해 다자외교의 지평을 넓혔습니다.

또한 1989년 민간인 통제구역이었던 파주시 탄현면 일대에 규제를 풀어 통일동산 지구로 조성하였고, 1990년 자유로를 착공하는 등 파주와의 인연도 고려하였습니다.

그리고 고인이 통일동산 언덕 위에서 남북평화와 화해, 협력을 기원하며 잠들고자 하는 인간으로서 생전 희망도 반영하였습니다.

비록 고인은 역사에 씻지 못할 잘못이 있지만, 과오에 대해 용서를 구하는 유언을 남긴 만큼 사상과 이념, 보수와 진보 진영을 뛰어넘어, 평화의 땅 파주에 묻혀 영면할 수 있도록 파주시민 여러분의 화해와 용서의 손길을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진정한 평화와 화합의 밑거름이 되는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