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대장동이 ‘쏘아 올린 공’에 나주 빛가람동 ‘화들짝’
입력: 2021.10.29 19:37 / 수정: 2021.10.29 19:37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인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전경 / 나주= 이병석 기자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인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전경 / 나주= 이병석 기자

전남 나주 부영CC 잔여부지 용도지역 변경 ‘표류’

[더팩트 I 나주=이병석 기자] 당초 나주 부영CC 잔여부지에 대한 도시계획 변경 심의가 이르면 올해 말 내년 초에 이뤄질 것으로 예견됐으나, 대장동 이슈가 정국을 압도하면서 시기가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자체마다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대장동 등 부동산 이슈에 대한 시중의 부정적인 여론으로 부영의 사업 추진에도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시각에 다소 힘이 실리면서 시민사회의 대응도 부산하다.

광주경실련은 "나주 부영CC 잔여부지의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공공기여 방안에 대해 하루속히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빛가람 혁신도시 주민들을 주축으로 한 일부 시민단체들도 구심체를 만들어 부영그룹의 아파트 건설 계획에 조직적으로 대응할 것을 천명해 사업 진행 과정이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29일 전남도와 나주시 등에 따르면 관가의 분위기도 그닥 좋지만은 않다.

올 초 불거진 LH사태를 필두로 대장동 개발 사업까지 정국을 시계 제로로 몰고 간 부동산 민심의 파고는 높기만 하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듯이 광주도시공사는 "시민사회의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여 수천억 원의 개발 이익이 예상되는 첨단3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초과이익 환수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며 민심을 다독이는 지경에 이른다.

물론 당시 사업 공모에 이러한 내용이 없어 그 실효성에 의문이 가지만 성난 민심에 호응하는 자세만큼은 높이 살만하다.

요지부동이던 나주시의 입장 변화도 감지된다.

최근 시는 시의회에 주요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혁신도시 도시관리계획 기준’과 견주었을 때 부영이 잔여부지에 계획한 아파트 건설 규모는 단계별 용적률 대비 532세대~1080세대가 많다고 추산했다.

나주시의회도 보폭을 맞췄다.

시의회는 임시회를 열어 나주부영CC 잔여부지 개발사업의 공익 확보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 내년 3월 31일 까지 활동할 것을 의결했다.

나주시 관계자는 "부영의 5,328세대 아파트 건설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의 요구와 부영 측의 주장은 괴리가 크다"며 "앞으로도 서로의 생각이 평행선을 긋는다면 민선 7기 내에 사업의 가시화는 어려울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전했다.

격한 부동산 민심과 지역 시민사회 반발이 점증되면서 지역민의 목소리에 더 다가선 듯한 나주시의 태세 전환으로 민선 7기 내에 첫 삽을 뜰 것이라 기대했던 부영의 계획도 불투명해졌다.

여기에 더해 광주도시공사가 선제적으로 불을 지핀 ‘적정이익을 초과하는 수익의 환수 방침’에 대해 나주시와 부영이 어떻게 반응할지 지역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