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시민단체, 노태우 전대통령 묘역 조성 반대
입력: 2021.10.29 17:13 / 수정: 2021.10.29 17:13
진보당을 비롯 4개 진보성향 정당과 파주노동희망센터 등 9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파주시청 앞에서 ‘고 노태우의 통일동산 안장을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29일 발표했다./진보당 파주시위원회 제공
진보당을 비롯 4개 진보성향 정당과 파주노동희망센터 등 9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파주시청 앞에서 ‘고 노태우의 통일동산 안장을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29일 발표했다./진보당 파주시위원회 제공

5·18민주항쟁 학살 책임 있어...통일동산은 남북화해와 고(故)장준하 선생 묻힌 상징적 장소

[더팩트 | 파주=안순혁 기자]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하루 앞둔 가운데 유족 측이 요구한 통일동산내 장지 조성에 대해 대해 해당 지역인 파주시의 진보정당과 시민단체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29일 정의당과 진보당, 노동당, 녹색당과 시민단체들은 이날 파주시청 앞에서 '고(故)노태우의 파주 통일동산 안장을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시민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12·12 군사반란을 일으키고, 5·18 당시 광주 시민 학살의 공범, 내란죄, 뇌물수수 등 죄를 지은 노태우의 파주 안장을 반대한다"며 "노태우는 신군부 실세로 5·18 학살에 대해 광주시민과 국민에게 단 한번도 직접 사죄하지 않았고, 회고록에서 5·18 민주화운동이 유언비어에 현혹된 것이 사태의 원인이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책임을 회피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통일동산은 남북화해의 상징지역이며, 민주화운동가인 고 장준하 선생이 묻혀있는 역사의 현장으로 그곳에 학살의 죄인 노태우가 묻히고, 후대에게 추념되는 것은 국민정서에 벗어나고 5.18민주화항쟁을 망각하는 일이 될 것"이라며 "파주시는 지금이라도 노태우의 통일동산 안장을 불허하고, 파주시민의 반대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주장했다.

진보당 파주지역 이재희 위원장은 "광주학살 죄인인 노 전대통령의 묘지가 정부의 특례로 파주지역에 들어 오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반대한다"며 "일반 국민들처럼 기존의 공원묘지에 장지를 조성한다면 고려해 볼 수는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는 않았지만 국가장법에 따라 정부와 장례위원회의 요청을 받아 들일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국가장법에 따라 장례위원회의 요청에 협조해야 하는 관계로서 유족 측이 원했던 통일동산구역이나 장례위원회가 지정한 지역에 대해 검토해 가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 6월 유족 측이 통일동산내 장지 조성 방안을 문의했으나 해당지역이 관광특구로 장지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거부반 바 있다.

한편 유족과 장례위원회는 통일동산내 장지 조성이 불가능할 경우 인근 시유지에 장지 조성을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