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집중 견제"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청사진 제시
입력: 2021.10.29 15:37 / 수정: 2021.10.29 15:37
영남권 상생 번영 협약을 맺은 5개 시·도. /부산시 제공
영남권 상생 번영 협약을 맺은 5개 시·도. /부산시 제공

29일 미래발전협의회 실무회의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수도권 집중에 대응한 '그랜드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영남권 5개 시·도의 미래 발전방안이 제시됐다.

부산·대구·울산시와 경북·경남도 영남권 5개 시·도는 29일 기획조정실장과 4개 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실무회의를 열고 영남권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선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아시아 거점 도시'를 비전으로 총 7개 분야, 33개 핵심 사업, 111개 세부 사업, 36개 단기 대표 사업이 제시됐다.

주요 사업은 경제산업 분야의 영남권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과 자율주행차 생태계 구축, 교통 분야 영남권 거점도시 간 1시간 생활권 조성을 위한 광역 철도·도로망 구축, 환경안전 분야 스마트 상수도 관리, 문화관광 분야 영남권 자연·역사·문화 활용 스토리 투어 등이다.

단기 대표 사업은 영남권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영남권 철도·도로 중점 협력, 영남권 통합물류협회 설립, 상수원(낙동강) 수질개선, 영남권 지역협업위원회 운영, 의료자원 공유 및 연계 등이다.

주관 연구원인 울산연구원은 "경제 공동체를 넘어 수도권 집중을 견제하고 세계적 메가시티로의 도약을 꿈꾼다"며 "경제산업, 교통, 물류, 환경안전, 문화관광, 행정교육, 보건복지 등 분야별 비전 제시와 실현을 위한 사업을 도출했다"고 말했다.

김선조 부산시 기획조정실장은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규모의 경제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영남권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수도권과 지방이 모두 잘사는 나라를 이루고, 영남권 5개 시·도가 연계 협력해 그랜드 메가시티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미래발전협의회는 지난해 8월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영남권 공동 발전을 위해 발족해 지난 7월 권역별 초광역협력의 국가 정책화 등 5개 항으로 구성된 '영남권 상생번영 협약'을 체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가고 있다. 초대 회장인 송철호 울산시장에 이어 지난 9월부터는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회장직을 맡고 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