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연대 "시 출연기관 12곳 업무추진비 공개 부실"
입력: 2021.10.28 11:12 / 수정: 2021.10.28 11:12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대전시 출연기관 16곳 가운데 12곳의 업무추진비 공개가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제공.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대전시 출연기관 16곳 가운데 12곳의 업무추진비 공개가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제공.

"대전테크노파크·유성구행복누리재단, 1년 넘게 업무추진비 미공개"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대전시 출연기관 16곳 가운데 12곳의 업무추진비 공개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 출연기관 16곳 가운데 업무추진비가 책정돼 있지 않은 2곳을 제외한 12개 출연기관이 행정안전부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공개기준에 미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무추진비는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장의 직무 수행에 드는 비용,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행사, 시책 추진사업 및 투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비용을 말한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회계관리에 관한 훈령'과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공개기준'에 따라 공개해야 한다.

앞서 대전참여연대는 지난 7월 시 산하 공사 3곳과 공단 1곳의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조사해 세부 기준에 미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시 출연기관 역시 이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11개 기관은 업무추진비의 사용시간을 기재하지 않았고,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대전문화재단·대전과학산업진흥원은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일괄적으로 ‘간담회’ 등으로 부실하게 적어 공개 기준에 미달했다.

특히 대전테크노파크·유성구행복누리재단은 주요 공개 사항인 집행 목적을 부실하게 공개하고, 공개 주기도 1년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대전테크노파크는 경조사비 중 지출 및 규정에 어긋나는 지출로 2018년 감사를 받은 바 있다.

대전참여연대는 "시민들의 신뢰를 받는 공공기관이 되기 위해선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가 필수인 만큼 시는 16개 출연기관의 정보공개 기준을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