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학생용 청렴 교재 개발·보급
입력: 2021.10.26 14:34 / 수정: 2021.10.26 14:34
경기도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학생용 청렴 교재를 개발해 각급 학교에 배부했다.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전경.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학생용 청렴 교재를 개발해 각급 학교에 배부했다.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전경.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제공

수업에 적극 활용, 미래세대 청렴인식 수준 높인다

[더팩트 l 의정부=김성훈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미래세대를 위한 청렴교육'이란 학생용 청렴 교재를 개발해 각급 학교에 보급했다고 26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도내 현직 교원들을 중심으로 교재 개발 지원단을 구성해 5개월 동안의 활동 끝에 교재를 개발했다.

교재는 기존 청렴 6개 덕목(공정, 약속, 정의, 책임, 절제, 배려)에 5개 덕목(도덕, 준법, 투명, 신뢰, 사회정의)을 추가한 11개 청렴 덕목을 학생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했다.

특히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확장된 부패와 청렴 개념을 반영해 학생들의 청렴인식 수준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뒀다.

초등 저학년용, 초등 고학년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으로 분권 제작해 학교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교재는 ▲청렴 덕목별 개념 정리 ▲학생 활동 ▲교사용 참고 자료 등의 순으로 구성됐다.

단계별 다양한 사례와 예시 제공으로 학생들의 흥미도 유도했다.

또 학생들이 영상물에 익숙한 세대임을 감안해 단원마다 영상 자료를 충분히 수록했고, 영상 자료에는 링크와 QR코드를 삽입해 학습자 중심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청렴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급 학교에 교재를 배부하고, 도교육청 누리집에도 자료를 공유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교재 개발 지원단장인 최광보 향동고 교장은 "청렴 교재는 현직 교사들이 청렴에 대한 열정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충실히 제작한 결과물"이라며 "학교에서 널리 활용해 미래세대인 학생들의 청렴인식 수준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