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교통공사 사장...인사청문회 난항 '예고'
입력: 2021.10.22 17:11 / 수정: 2021.10.22 17:11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노조 반발 및 공직자윤리규정 위배 전력 등…기관 업무 정통한 수장 부담 때문' 시각도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 난항이 예상된다.

22일 부산시의회, 부산도시공사, 부산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부산시는 전날 부산교통공사 사장 등 출자·출연기관장 6명을 선임했다.

6명 중 시의회 인사검증을 거쳐야 하는 인사는 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 진양현 부산경제진흥원장 등 총 3명의 기관장 후보다.

이들 중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로 지명된 한문희 전 한국철도공사 경영지원본부장을 향한 노조의 반발이 거세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지명 하루만에 성명서를 내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민영화와 외주화를 추진하면서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철도의 공공성을 파탄 냈던 책임자"라며 "2016년 성과연봉제를 추진하고 그 과정에서 철도노조 조합원 252명을 해고 또는 징계하며 노동탄압에 앞장섰던 장본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부산지하철 또한 2016년에 성과연봉제 도입과 안전업무 외주화, 1000명 구조조정을 반대하는 파업을 3차례나 진행하면서 847명의 조합원들이 직위해제를 당하고, 40명의 노조 간부들이 해고 또는 정직이라는 중징계를 받은 적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오는 28일부터 '한문희 사장 지명 철회' 피켓시위를 시청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도시공사 사장으로 선임된 김용학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의 경우도 시의회의 '송곳 검증'을 피해갈 수 있을 지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

김 부산도시공사 사장 후보는 2017년 6월 13일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으로 임명됐다. 하지만 임명 과정은 순탄지 않았다.

당시 도의회 인사 검증 과정서 인천도시개발공사 사장에도 역임했던 그는 사임 후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주도한 개발 업체의 싱행업체에 취직해 4년 동안 15억 8000만원을 받아 전력이 드러나면서 공직자윤리규정 위배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더군다나 부산시의회 역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라는 중요한 의회 본연의 일정인 정례회 기간에 '송곳 인사검증'까지 겹치는 상황에 불편함을 드러내며 이번 인사 검증을 단단히 벼르고 있는 모양새다.

박흥식 특위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8월 두 달 넘게 끌어온 부산도시공사 사장 임명이 박현욱 내정자의 지원 철회로 원점으로 되돌아간 데 대해 8월 18일 이의를 제기하고 도시공사 사장 공백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빠른 시간내에 인사검증요청서를 의회 특위에 보내줄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공사 수장자리의 장기 공백을 초래한 데 이어 교통공사 사장 내정시까지 결정을 끌어오다 두 기관을 11월 정례회가 임박한 시점에 한꺼번에 인사검증 요청할 계획으로, 부실한 인사검증이 우려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이번 인사의 경우 부산시가 이례적으로 인재채용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기관장 후보를 선임한만큼 형평성 논란은 없을 것이라는 평가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이들 기관장 후보들의 업무 역량뿐 아니라 연관성을 따져보면 가장 적합한 인사라는 목소리에도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로 부산도시공사 사장 자리에 내정됐던 박현욱 전 구청장의 자진 철회 선례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검증 절차를 꼼꼼히 진행했다. 또 제출 자료뿐 아니라 병역, 법적 문제 여부 등 후보자 내부 검증까지 마친 상태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 후보는 철도고 졸업 후 6년간 철도청 근무를 거쳐 행정고시(37회)에 합격한 철도 전문가다. 한국철도공사 출범과 함께 경영지원본부장, 서울본부장, 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부서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 후보는 LH 택지사업본부장과 인천도시공사 사장,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을 역임한 도시 전문가다.

부산시 고위 관계자는 "두 기관에서 각각 일할 수 있는 업무 전문성을 비롯해 철학과 가치, 원칙 등을 겸비한 적정한 인사를 임명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각에선 각 기관에 대한 이해도가 정통한 인사들이 조직의 수장으로 나서는만큼 조직원들이 소통에 있어 불편함이나 부담감을 드러내는 상황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되기도 한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