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원도심·서부산권 6개구 특별정비구역 지정…용적률 10% 추가 샹향
입력: 2021.10.21 15:34 / 수정: 2021.10.21 15:34
박형준 부산시장이 21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부동산 현안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박형준 부산시장이 21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부동산 현안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동·중·서·영도·사하·사상구 지정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시가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원도심과 서부산권 6개 구를 특별정비구역으로 지정하고 재개발·재건축 기준용적률을 10% 추가 상향하기로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1일 브리핑을 통해 "교육‧문화‧교통‧주거 등 인프라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동부산과 서부산·원도심의 지역 간 불균형은 인구감소율의 격차로 더욱 확연해지고 있다"며 "다양한 지원정책에도 줄어들지 않는 지역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및 절차 간소화와 원도심과 서부산권 용적률을 10%대 추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 10년간 부산의 평균 인구 감소율은 -4.5% 정도이지만, 원도심 중구‧동구‧서구‧영도구와 서부산 사상구‧사하구의 경우 부산 평균 대비 3~4배 이상의 감소율을 보였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난 18일 동구, 서구, 영도구를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이에 시는 특별정비구역으로 최근 10년간 평균 인구감소율이 -10%를 초과한 동구‧중구‧서구‧영도구‧사하구‧사상구를 지정했다. 내달까지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을 변경해 연내 이 지역의 재개발·재건축 용적률 상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5월 발표한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및 절차 간소화' 8대 과제는 속도감 있는 추진을 이어갈 방침이다.

박 시장은 "용적률 1추가 상향과 규제 완화 및 절차 간소화 시책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도심지 정주 인구 확보 및 지역 간 불균형 해소는 물론 주택시장 안정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원도심과 서부산이 떠나가는 도심에서 돌아오는 도심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