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경찰청, 국내 최초 냄새증거 기반 구축 나서
입력: 2021.10.20 17:45 / 수정: 2021.10.20 17:45
경기북부경찰청과 삼육대학교가 20일 냄새증거의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경기북부경찰청 제공
경기북부경찰청과 삼육대학교가 20일 냄새증거의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경기북부경찰청 제공

삼육대와 제3의 증거인 냄새증거 도입을 위한 경(警).학(學) 협업 추진

[더팩트 l 의정부=김성훈 기자] 경기북부경찰청이 지문과 유전자에 이어 제3의 증거인 냄새증거의 증명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반 구축에 나섰다.

경기북부경찰청은 20일 과학수사 체취선별견 운용 과정에 냄새증거를 최초 도입해 증거능력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삼육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제3의 증거인 냄새증거는 독일 및 일본 등에서 지문과 유전자에 이어 증거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경기북부경찰청은 삼육대학교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과학수사의 새로운 기법인 냄새증거의 인식 확대와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지문과 유전자는 범죄 현장에서 범인에 의해 지워지거나 훼손될 수 있는 반면 냄새는 현장에서 지울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지문과 같이 냄새의 개별성이 과학적으로 확보되기 때문에 범죄 현장에서 범인을 식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경기북부경찰청은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사람에 비해 만배 이상의 뛰어난 후각 기능을 가진 체취선별견 '소리'(래브라도 리트리버)를 도입해 경찰 핸들러가 7개월간 선별 훈련을 진행했다.

'소리'는 현재 유전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현장에 남겨진 냄새와 대상자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게 됐다.

삼육대학교 동물생명자원학과는 체취선별견의 훈련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냄새증거의 증명력을 강화하기 위한 냄새증거 표준 매뉴얼도 발간할 예정이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