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경남도당 "마산해양신도시 사업내용 공개하라"…창원시와 공방
입력: 2021.10.20 16:34 / 수정: 2021.10.20 16:34
정의당 경남도당이 20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해 투명한 사업내용 공개와 허성무 창원시장 측근 연루 의혹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정의당 경남도당 제공
정의당 경남도당이 20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해 투명한 사업내용 공개와 허성무 창원시장 측근 연루 의혹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정의당 경남도당 제공

경남도당, 허성무 창원시장 측근연루 의혹 검경 수사 촉구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정의당 경남도당(이하 경남도당)이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해 사업내용을 공개하고 허성무 창원시장 측근 연루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경남도당은 20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에 대해 공익성과 지역주민들과의 상생을 약속한 만큼 5차 공모내용을 공개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은 지난 2015년부터 민간사업자 공모를 네 차례 진행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고배를 마시고, 5월 5차 공모를 거친 끝에 지난 1일 HDC현대산업개발(주) 컨소시움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날 경남도당은 "현재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은 여러 의혹을 사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난달 한 시민단체가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허 시장의 최측근이 개입됐다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으며, 지난 14일에는 창원물생명시민연대에서 주거시설 규모를 두고 부동산 개발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며 5차 사업자는 부적격으로 사업내용 공개를 촉구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이같은 의혹 해소를 위해 관련 자료를 창원시에 요구했으나, 창원시는 실시협약 전 협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고 민간사업자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사업계획서 전면공개는 어렵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차 공모결과에 따른 법적분쟁이 정리되기도 전 5차공모를 진행하였던 점, 4차 공무지침서와 비교해 5차 공모문과 지침서가 상당히 후퇴된 것으로 애초의 민간개발공모 지역의 난개발이 우려되는 상황임을 볼 때 창원시는 즉각 사업계획서를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경남도당은 허 시장 측근 연루 의혹에 대해 검경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당은 입수한 녹취 자료에 따른 사업참여구도(안)을 공개하며 금품거래가 있었던 정황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구도안에는 대기업 건설사와 지역 건설사를 암시하는 컨소기엄 업체들도 포함돼 있는데, 실제로 해당 업체들이 이번 5차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이번 5차 공모과정에 대한 전방위적인 확인을 통해 다각적인 방면에서 재검토하기를 바란다"고 기자회견을 마쳤다.

이에 창원시는 반박자료를 통해 "먼저 주거시설 규모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에 따라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은 숙박업 신고가 필요한 숙박시설이며, 오피스텔은 업무시설, 노유자시설은 노인복지시설로 구분됨에도 이를 공동주택과 함께 주거시설로 포함해 주장하는 것이므로 마산해양신도시에 주거시설 3000세대 이상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어 창원시는 "5차 선정심의위원회 운영 자료를 미제공했다는 주장은 관련 자료에는 개인정보가 포함돼 있고, 공모지침서에 사업내용 등을 비공개하도록 규정돼 있다"면서 "또한 5차 공모와 관련해 5차 공모 절차 중지 가처분 소송 진행 중이므로 소송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정보는 공개가 불가하다"고 했다.

아울러 허 시장 측근들의 공모 정황 의혹 관련해서는 "녹취록 등 의혹의 중심에 있는 특정인물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의혹만 제기하고 있는 사항으로 여론을 호도해 창원시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려는 의도로 생각된다"고 불쾌함을 드러냈다.

김성호 창원시 해양항만수산국장은 "민간복합개발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로 지난 8월 5일 창원지방검찰청으로 고발돼 현재 창원중부경찰서에서 수사 중이므로 수사결과에 따라 사실관계가 밝혀질 것인데 무슨 의도로 기자회견 등을 통해 의혹의 당사자 및 관계된 사실 등 특정사실을 밝히지 않고 의혹만 제기하는지 그 의도를 밝혀 주시기 바란다고 맞수를 뒀다.

그러면서 김 국장은 "의혹제기하는 내용이 수사결과 허위사실로 판명될 시 시정의 발목을 잡고, 시민들을 혼란스럽게 한 사실에 대해 정의당 경남도당은 창원시민에게 사죄하고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