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30개 의제 제안
입력: 2021.10.20 15:52 / 수정: 2021.10.20 15:52
부산시민단체들이 부산시의회, 부산시를 대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 30개 의제를 제안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민단체들이 부산시의회, 부산시를 대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 30개 의제를 제안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 주요 시책과 코로나19 피해 대책 등 쟁점 점검 요구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민단체들이 부산시의회, 부산시를 대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 30개 의제를 제안했다.

부산공공성연대, 부산참여연대, 부산풀뿌리네트워크, 사회복지연대, 여성인권센터 살림, 탈핵부산시민연대 등 부산시민단체들은 20일 오후 1시 30분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의회와 부산시는 시민들의 문제 제기와 요구를 직시해 시정개혁, 시민의 아픔을 위로하는 진정성 있는 정책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민선 8기 부산시의회가 마지막(4번째)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두고 남은 시정을 제대로 견제·감시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마련했다.

이 단체들은 "행정사무감사는 부산시의회가 부산시를 상대로 2021년 부산시 행정 전반에 대하여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시정을 요구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시의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부산은 계속 추진해오던 부산의 주요 현안은 물론 전임시장의 불미스러운 중도 사퇴에 따른 보궐선거로 당선된 시장이 추진하는 공약사업에 대해 세심한 점검을 해야 할 때이다"고 덧붙였다.

또 "시장의 갑작스러운 교체는 시의회에 신임 시장의 주요 시책 사업,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시민에 대한 지원 정책이 문제없이, 또 실효성 있게 진행이 되는지를 살펴야 하는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질적인 병폐인 부산의 난개발, 부산 북항 재개발, 부산의 경제를 살릴 지역순환경제, 박형준 시장의 부적절한 처신과 의혹, 코로나19 대응책, 협치·주민참여, 공공기관 운영, 성매매 집결지 문제, 탈핵 등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시민사회가 제안한 시민 의제를 철저하게 준비하고 점검을 해야 할 것"이라고 부산시의회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들 단체는 2021년 행정사무감사를 맞아 부산의 난개발( 해상케이블카, 황령산 유원지, 한진CY 부지 사전협상제, 부산 북항 재개발 문화 시설 관련, 부적절한 부산시도시계획위원회 위원 선정, 지역순환경제(동백전·동백통, 푸드플랜, 지역 공공은행 설립, 지역재투자제도 시스템 마련), 박형준 시장의 부적절한 처신과 의혹(방역수칙 위반, 요즈마 펀드 의혹, 주요 공약 용역, 엘시티 입주, 조직개편), 코로나19 대응(납품도매업 지원, 돌봄 대책, 공공보건의료), 협치·주민참여(참여예산, 주민자치회 전환, 지방보조금 심의제도), 공공기관 운영(공공기관 이사회 개선, 생활임금제 정착, 부산도시공사 정원 현실화), 성매매 집결지 문제(완월동 폐쇄 및 공익적 개발, 피해자 지원), 탈핵(방사선비상계획구역, 고리1·2호기, 고준위핵폐기물 관리) 등의 8개 분야에 30개 의제를 제안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