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유족회, 임원 가족 차명계좌로 뒷돈 조성 의혹
입력: 2021.10.07 15:43 / 수정: 2021.10.07 15:43
지난 7월 고발장이 접수돼 보조금 유용 및 횡령 등 혐의로 일부 임원들을 대상으로 경찰 수사가 진행중인 5.18유족회가 차명거래로 뒷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거듭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광주=박호재 기자
지난 7월 고발장이 접수돼 보조금 유용 및 횡령 등 혐의로 일부 임원들을 대상으로 경찰 수사가 진행중인 5.18유족회가 "차명거래로 뒷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거듭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광주=박호재 기자

5‧18기념재단 모 팀장 부인 통장으로 입금 받아…진행중 경찰수사에 영향 끼칠 듯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지난 7월 고발장이 접수돼 보조금 유용 및 횡령, 허위정산서 작성, 차명계좌 거래 등 혐의에 대해 경찰이 5‧18유족회(이하 유족회)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조사에 나선 가운데 차명거래로 뒷돈을 조성한 의혹이 거듭 제기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유족회 일부 회원들에 따르면 지난해 국가보훈처로부터 5.18 40주년 추모제 행사 비용으로 지원받은 보조금 4000여만원 중 자원봉사자 활동비로 192만원을 지출한 후, 후원금 명목으로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162만원의 뒷돈을 챙겼다.

추모제 제사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는 6명으로, 5.18유족회는 이들에게 개인별로 32만원을 지급한 후, SNS에 차명계좌의 사진과 함께 "5만원은 공제하고 27만원을 입금해 달라"고 안내했다.

이 차명계좌는 현 5.18기념재단 팀장 부인 명의의 통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금융실명제를 위반한 것으로 통장을 빌린 사람이나 통장을 빌려준 사람 모두 처벌을 받을 수 있는 명백한 불법 행위다.

또 유족회 일부 회원들은 "‘5.18 40주년 추모제 및 추모의 글 남기기’ 사업에서도 일하지 않은 한 사람에게 인건비를 지급하고 다시 150여 만원을 되돌려받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유족회 회원 A씨는 "경찰이 이 차명계좌의 거래내역을 들여다보면 유족회가 뒷돈을 얼마나 챙겼는지 알 수 있을 것인데, 수사에 진척이 없다"며 경찰의 늑장 수사를 지적했다. 부인 명의의 통장이 왜 유족회의 차명계좌로 사용되게 되었는지에 대해 해당 5.18기념재단의 팀장은 "전임 집행부에서도 차명계좌를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전·현직 회장들에게 물어보면 차명계좌를 쓸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전·현직 회장들이 얘기해야할 내용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차명계좌를 알려주며 지급된 돈을 되돌려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직접 보냈다는 의혹을 박현옥 사무총장은 "자신은 모르는 일이다. 김영훈 회장에게 물어봐야 할 사안이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 7월 경찰에 접수된 고발장에 적시된 피고발인은 유족회 회장, 사무총장, 간사, 청년부장 등 총 4명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