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경제계,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공동선언'
입력: 2021.10.05 14:36 / 수정: 2021.10.05 14:37
5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가운데), 이윤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왼쪽), 구자천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지하는 공동선언문에 서명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부산상의 제공
5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가운데), 이윤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왼쪽), 구자천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지하는 공동선언문에 서명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부산상의 제공

"지역 균형발전 및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촉매"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울산·경남 경제계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5일 부산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울산상공회의소, 경상남도상공회의소협의회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공식적으로 지지하는 공동선언식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민간유치위원회 집행위원을 맡은 부산상의 장인화 회장이 전국적인 관심과 유치 열기 확산을 위해 울산과 경남 경제계에 공동지지 선언을 요청했고, 울산상의 이윤철 회장과 경남상의협의회 구자천 회장이 흔쾌히 동참하면서 성사됐다.

2030세계박람회는 개최지 확정까지 2년이 채 남지 않은 상황으로 올해 상반기 러시아 모스크바와 대한민국 부산에 이어 최근 이탈리아 로마까지 유치신청서를 접수함에 따라 경쟁국 간 유치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부·울·경 경제계는 이날 채택한 공동선언문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는 대한민국 역량을 세계에 알리고, 부·울·경에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형성해 지역 균형발전 촉진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6개월 개최 기간 200여개에 달하는 참여국과 3200만명 이상 글로벌 방문객이 함께하는 메가 이벤트로 61조원에 달하는 경제효과와 더불어 미래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초연결 사회를 발현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인화 회장은 "2030부산세계박람회는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과 함께 동남권이 국가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도약할 수 있는 촉매제 될 것"이라며 "유치성공을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그 성과도 부·울·경 공동의 번영을 위해 나눌 수 있도록 할 것"말했다.

한편 부산상의는 올해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펼쳐지는 2020두바이세계박람회에 지역기업인들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을 파견해 박람회 현장을 참관하고 주요 도시 경제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