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1인당 25만원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신청부터 사용처까지
입력: 2021.09.30 19:58 / 수정: 2021.09.30 19:58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포스터/경기도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포스터/경기도

[더팩트ㅣ수원 =장혜원기자] 경기도가 10월 1일부터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도민에게 지급하는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시작한다.

3차 재난기본소득 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현장수령) 2가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기간은 방식별로 상이하다.

지급 대상자와 사용방법, 사용기간 등을 Q&A 형식으로 살펴본다.

Q 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대상은?

A 2021년 6월 30일 24시 기준 경기에 거주하고 있는 내·외국인 가운데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소득상위 12%로, 내국인 252만1천명, 외국인 1만6천명 등 총 253만7천명이다. 성인의 경우 본인 개인별 신청이 가능하고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내 부모가 신청 가능하다. (외국인은 결혼이민자, 영주권자, 그리고 내국인이 1인 이상 포함된 세대의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사람 가운데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경우)

Q 지급 금액은?

A 정부 5차 재난지원금과 동일한 1인당 25만원이다.

Q 신청 방식과 기한은?

A 지난 1·2차 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또는 현장신청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신청은 10월 1일부터 29일(오전 9시~오후 10시)까지, 오프라인은 10월 12일부터 29일(주중 오전 9시~오후 6시, 주말·공휴일 시·군 자율 운영)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외국인은 10월 12일부터 29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장 신청만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기존에 사용하던 경기지역화폐카드나 시중 13개 카드사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10월 1일 오전 9시에 열리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대상자 해당 여부를 확인하고, 재난기본소득을 입금받을 카드사를 선택하면 해당 카드사의 유효한 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다.

지난 1·2차 재난기본소득과 달리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홀짝제가 시행된다. 홀짝제 적용기간은 10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이며, 1일과 3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인 도민이, 2일과 4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도민이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다. 10월 5일부터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주말과 공휴일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현장신청 방식은 신청기간 내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당일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돼 있는 경기지역화폐카드로 받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에 충전할 수 있다. 온라인과 같은 방식으로 현장접수 신청 첫 4일 간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홀짝제를 실시한다. 따라서 10월 12일과 14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도민, 13일과 15일에는 홀수인 도민이 각각 신청할 수 있다. 18일부터 29일까지는 모든 도민이 신청 가능하다.

Q 재난기본소득 사용기간은?

A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12월 31일까지며, 이 기간이 지나면 미사용분은 회수된다.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와 동일하다.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 내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평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듯 결제하면 자동으로 재난기본소득에서 차감 처리된다.

Q 지원금 지급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A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지원금을 신청하면 신청 확정 결과가 신청일 익일(휴일포함)에 등록된 휴대전화 카카오톡 알림톡 또는 문자메시지로 발송될 예정이다. 해당 메시지 수신 시점부터 즉시 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Q 재난기본소득은 어떤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나?

A 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주민등록상 본인 거주 시·군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Q 지원금이 사용이 불가한 항목이 있나?

특정 거래건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유가보조금 카드 등 정부 바우처 지원건, 신용·체크 하이브리드 서비스 이용건, 포인트 승인, 대중교통 요금 등 무승인건, 통신료 등 자동이체 요금납부, 대행승인 등)

Q 지원금 수령 후 경기도 내 타 시·군 또는 경기도가 아닌 지역으로 이사할 경우 계속 사용이 가능한가?

경기도 내 타 시·군으로 이사하는 경우에도 지원금 최초 신청 시 등록된 경기도 내 시·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사용대상 시·군 변경 불가) 경기도가 아닌 타 지역으로 이사할 경우에도 기존 시·군 소속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포스터/경기도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포스터/경기도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