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청소용역노동자 고용전환추진TF 해단식 개최
입력: 2021.09.29 17:51 / 수정: 2021.09.29 17:51
부산시의회는 29일 오후 의원회관 지하 1층 회의실에서 ‘부산교통공사 청소용역노동자 고용전환추진TF(시의회TF)’ 해단식을 개최했다./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시의회는 29일 오후 의원회관 지하 1층 회의실에서 ‘부산교통공사 청소용역노동자 고용전환추진TF(시의회TF)’ 해단식을 개최했다./부산시의회 제공.

자회사 성공적 설립 주도 시의회TF 해산…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전국 유일 사례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교통공사 청소용역노동자 고용전환을 위해 구성된 '부산시의회 TF'가 1년여 동안 활동을 마무리했다.

부산시의회는 29일 오후 의원회관 지하 1층 회의실에서 '부산교통공사 청소용역노동자 고용전환추진TF(시의회TF)' 해단식을 개최했다.

노기섭 시의원을 단장을 비롯해 도용회 기획재경위원장, 김민정 시의원, 곽동혁 시의원 등 4명으로 구성된 시의회TF는 부산도시철도 청소노동자 등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출범했다.

부산도시철도 노사는 청소노동자의 고용전환을 놓고 3년 넘게 갈등을 빚어왔다.

그러던 중 지난해 7월 시의회TF가 문제의 실마리를 푸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당시 청소노동자 등 부산도시철도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최우선으로 노사가 공동으로 고용전환을 추진하도록 중재안을 마련한 것이다.

이어 올해 4월 1일 부산교통공사 자회사 부산도시철도운영서비스(주)(자회사)가 출범하게 됐다. 이 자회사엔 청소, 경비, 기술, 콜센터 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1101명이 고용전환됐다.

자회사는 지난 5월부터 노사 단체교섭을 진행했고, 지난 10일 노동쟁의 조정절차를 거치지 않고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단체협약 결과, 과거 용역업체에서 적용한 ‘최저임금’에서 부산시의회가 제정한 조례에 맞춰 ‘생활임금’으로 적용, 개편해 고용전환 노동자의 임금 처우가 개선됐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