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의령지사 통폐합 논의…"인구 적다고 지역 무시하는 처사"
입력: 2021.09.29 16:28 / 수정: 2021.09.29 16:28
29일 의령군청 회의실에서 관계기관, 사회단체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한국전력 의령지사 통·폐합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의령=이경구기자
29일 의령군청 회의실에서 관계기관, 사회단체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한국전력 의령지사 통·폐합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의령=이경구기자

한전 본사 항의 방문 반대 집회 등 강력 대응

[더팩트ㅣ의령=이경구 기자]경남 의령군 관계기관·사회단체장 등 30여명은 29일 의령군청에서 한국전력공사 의령지사의 통·폐합 추진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 한국전력공사가 경영수지 악화, 조직 운영 효율화 방안으로 의령지사를 진주지사와 통폐합이 논의 중으로 의령지사는 통폐합으로 현재 2개팀 29명에서 1개팀 15명으로 줄고 의령지점(출장소)로 축소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발해 오태완 군수를 비롯해 관계기관·사회단체들이 반대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의령군은 경남 10개 군 전기판매량에 있어 1호당 판매량이 경남 3위를 차지하고 판매 실적 역시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며 "부림·대의 산업단지와 국도20호선 확장 공사, 미래교육테마파크 등 대규모 중요 사업 추진으로 향후 전력 사용량이 대폭 증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원 감원으로 소규모 현장대응팀만 의령에 남게 될 때 각종 재난 상황 발생 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도 꼬집었다. 신속한 대처가 어렵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보장받지 못한다면 의령 군민의 안전 위협은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통폐합 논의는 한국전력공사의 고객존중, 신뢰소통 가치와도 부합하지않고 안정적인 전력수급으로 국민경제에 이바지한다는 설립목적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과도 맞지 않는다" 덧붙였다.

오태완 군수는 "공론 과정 없이 진행된 뜬금없고 일방적인 통보" "인구가 적다고 지역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오 군수는 "의령군 자체적으로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소멸추진대응단’을 만들어 군민이 힘을 모으는 상황에서 한전의 의령지사 통·폐합 논의는 군민 의지를 꺾는 중차대한 문제"라며 "모든 수단을 세워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인구가 작은 자치단체라고 해서 불합리한 것을 모두 감내하면 봇물 터지듯 지역 소멸은 가속화된다"라며 "단순 공공기관이 없어지는 문제가 아니라 의령군의 자존심과 생존의 문제로 접근하겠다"고 말했다.

의령군은 이날 발표한 공동성명서와 현재 진행 중인 주민 반대 서명서를 한전 본사에 공식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며 한전 본사 항의 방문과 반대 집회 등 통폐합게획이 철회될때까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