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테크노파크, 친환경 생분해성 고분자산업 육성 '구슬땀'
입력: 2021.09.28 16:51 / 수정: 2021.09.28 16:51
(재)전남테크노파크는 여수국가산단 삼동지구에 분해성 고분자소재 상용화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친환경 분해성 고분자 산업을 육성한다고 28일 밝혔다./전남테크노파크 제공
(재)전남테크노파크는 여수국가산단 삼동지구에 "분해성 고분자소재 상용화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친환경 분해성 고분자 산업을 육성한다고 28일 밝혔다./전남테크노파크 제공

168억원 투입해 오는 2023년 12월까지 추진

[더팩트 l 전남=허지현 기자] (재)전남테크노파크(이하 전남TP)는 여수국가산단 삼동지구에 '분해성 고분자소재 상용화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친환경 분해성 고분자 산업을 육성한다고 28일 밝혔다.

분해성 고분자소재 상용화 기반구축사업은 총예산 168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 12월까지 진행되며 세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정부의 2050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전남 화이트 바이오 산업 육성전략 수립 일환으로 추진한다.

생분해성 고분자산업은 농업용, 어수산용 기자재, 포장재, 생활용품 등 일회용기 및 비닐 등의 플라스틱 제품을 자연환경에서 완전분해 하는 제품으로 대체 산업을 말하며 석유화학 및 바이오매스 기반의 생분해성 기술을 통칭한다.

최근 이슈가 되는 폐플라스틱 및 미세플라스틱 문제는 전남지역의 영농폐기물(폐비닐) 발생량 및 해양 폐기물 발생량은 전국 1위(2020년도 한국환경공단에 통계자료) 수준으로 해결책 제시가 시급한 상황이다.

전남TP는 함평에 위치한 농업용 필름 선도기업인 금성필름과 지역 대표 기업 남해화학과 함께 남해화학에서 생산되는 부산석고를 적용한 비료성분을 가진 생분해성 농업용 멀칭 필름 개발을 2018년 완료해 마늘, 고구마, 양파 재배 농가에 보급 중이다.

해양 폐기물 처리 일환으로 전남 나주에 위치한 나산프라스틱과 생분해성 해양 부표 생산 및 실증 기술 개발을 위해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또한 생활계 식품포장재 플라스틱 처리를 위해 전남 영암에 위치한 KC와 공동으로 생분해성 리필용 파우치를 2022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본 사업으로, 지역내 관련 기업인 이폴리텍(여수), 제로하우스(함평), 대신물산(장성), 대신애니텍(영광), 나산프라스틱(나주) 등 5개사에 전남TP에서 보유한 생분해성 플라스틱 가공관련 기술을 이전하고 공동기술개발해 단열 및 소음차단용 비드폼 개발(해양 부표용), 생분해성 발포 제품(자동차 부품 용), 생분해성 대전 방지 포장박스(자동차 부품 포장재용)등에 대해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전남TP는 개발된 친환경 생분해 제품이 국내외 수요처에 공급할 수 있도록 소재에서 제품까지 이어지는 전주기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유동국 전남TP 원장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및 화이트바이오 산업 육성에 발맞춰 지역 중소기업이 친환경 분해성 고분자소재 시장을 선점하도록 지원하고, 정부 정책에 조기에 대응하고 기존 고분자소재 산업을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 생분해성 고분자소재 산업으로 전환을 촉진시키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