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비용 걱정없이 치매 검사 받으세요"
입력: 2021.09.28 16:45 / 수정: 2021.09.28 16:45
전북 진안군은 28일 진안군복합노인복지타운에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치매인지선별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진안군 제공
전북 진안군은 28일 진안군복합노인복지타운에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치매인지선별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진안군 제공

찾아가는 무료 치매조기검진 실시

[더팩트 | 진안=최영 기자] 전북 진안군은 28일 진안군복합노인복지타운에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치매인지선별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직접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하기 힘든 시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개별공간에서 진행돼 대상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각 대상자에게 맞춤형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치매선별검사는 약 15~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치매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자로 판단될 경우 주 1회 방문하는 협력의사를 통해 2차 진단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진단검사에서 치매로 확정되는 대상자는 치매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협약병원(진안군의료원, 대자인병원)에서 혈액검사 및 뇌-CT 등의 3차 감별검사로 연계한다. 이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검진비용은 소득기준 없이 군에서 무료로 지원한다.

또한,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로 진단 받은 대상자는 치매치료관리비, 치매환자 조호물품 등을 소득기준 없이 지원받을 수 있으며, 1:1 사례관리 및 쉼터 프로그램 등 치매환자 맞춤형 프로그램 등에 참여해 지속적으로 집중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임옥 진안군치매안심센터장은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다양한 치매예방관리 사업을 통해 치매로부터 안심하는 진안군 만들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뇌ct비용, 치매치료관리비,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급사업의 경우 국가에서 시행할 경우 중위소득 120%만 전액 지원한다.

scoop@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