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시민의 상 서현필, 광양인상 박성협, 김영일 선정
입력: 2021.09.27 16:26 / 수정: 2021.09.27 16:26
광양시는 지난 17일 심사위원회를 열어 광양시의 명예를 드높이고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시민과 출향인을 대상으로 한 시민의 상 1명, 자랑스러운 광양인상 2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광양시 제공
광양시는 지난 17일 심사위원회를 열어 광양시의 명예를 드높이고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시민과 출향인을 대상으로 한 시민의 상 1명, 자랑스러운 광양인상 2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광양시 제공

광양시의 명예를 드높이고 탁월한 능력으로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한 시민과 출향 인사에 수상

[더팩트ㅣ광양=유홍철 기자] 광양시는 지난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시의원, 시민사회단체 대표,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열어 시민의 상 1명, 자랑스러운 광양인상 2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시민의 상은 매년 광양시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시민 모두의 귀감이 되는 자를 ▲교육과학 ▲체육진흥 ▲사회복지 및 환경 ▲지역개발 ▲문화홍보 ▲공공복리 ▲산업경제 등 7개 부문에 결쳐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시는 올해 시민의 상 수상자로 산업경제 부문에 서현필(71세, 농촌 지도자)을 선정했다.

서현필 수상자는 2001년부터 20여 년을 농촌지도자로 활동해오면서 농촌지도자회 조직 육성과 자매도시 경기도 파주시와의 농산물 판매 교류활동, 읍면동 농촌지도자 역량 강화활동, 전문기술을 활용한 과학영농 실천으로 시 농업인 소득증대와 농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또 보육재단 후원, 수해복구 활동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했다.

2020년에 처음 시행된 자랑스러운 광양인상은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시민의 모범이 되는 출향인사에 수여하는 상이다.

추천 분야는 △문화·관광·체육 △교육·과학 △산업·경제 △사회복지 및 환경 △공공복리 △그 밖의 분야 6개 분야로 올해 수상자는 산업·경제 분야의 박성협(만 67세, 기업인)과 그 밖의 분야의 김영일(만 62세, 행정사)이 선정됐다.

박성협 수상자는 ㈜세양물류 대표이사로서 시와 100억 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해 광양항 서측 배후단지에 대규모 복합물류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 여수화학단지에 있는 석유화학제품을 광양항을 통해 수·출입해 연 6,000TEU의 물동량을 유치했다. 박 씨는 국내 최초 ISO 탱크 컨테이너 위험물 운송 허가 획득으로 한국 물류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했다.

김영일 수상자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관 시절, 광양시민들의 오래된 집단갈등 민원을 해결했으며 잦은 사망사고 도로구간(용강-덕례)에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도록 중재해 광양시민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 왔다. 또 한국갈등조정진흥원 이사장, 행정사 등으로 활동하면서 사회적 약자 보호 등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법률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탁영희 문화예술과장은 "올해는 시민들의 귀감이 되는 시민의 상과 자랑스러운 광양인상의 수상자가 나와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의 상과 자랑스러운 광양인상은 오는 10월 8일 제27회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