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공장, 친환경 기가스틸 100만톤 생산체제 준공식
입력: 2021.09.17 19:41 / 수정: 2021.09.17 19:41
17일 포스코 광양 기술연구원에서 열린 포스코 기가스틸 생산체제 준공식에 참석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운데)과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왼쪽)가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포스코광양제철 제공
17일 포스코 광양 기술연구원에서 열린 포스코 기가스틸 생산체제 준공식에 참석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운데)과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왼쪽)가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포스코광양제철 제공

꿈의 자동차용 강판 '기가스틸' 내구성, 안전성, 친환경성으로 뉴모빌리티 시장 선점 기대

[더팩트ㅣ광양=유홍철 기자] 포스코 광양공장이 미래차 강판 수요 대응과 시장 선점을 위해 기가스틸(초고강도 경량강판) 100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17일 포스코는 광양제철소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 포스코 김학동 대표이사 사장, 서동용 국회의원, 르노삼성 황갑식 구매본부장, 엠에스오토텍 이강섭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기가스틸 생산체제 준공식을 가졌다.

김학동 사장은 인사말에서 "광양제철소는 1987년 4월 첫 쇳물을 생산한 이후 연간 950만톤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이자 최고의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로 거듭났다"고 말하며 "이번 기가스틸 100만톤 생산체제 구축은 포스코가 급성장하는 뉴모빌리티 시장에서 친환경차 소재 전문 공급사로서 글로벌 우위에 확실하게 서는 계기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포스코의 탄소감축 노력은 전남도 탄소중립 실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전남도는 지역과 기업이 상생 발전하는 선순환이 이어지도록 힘껏 돕겠다"고 말하고 "이번 사업이 대성공을 거둬 포스코가 철강을 넘어 이차전지 소재와 수소 등 친환경 사업을 선도하는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대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자동차산업은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차 위주로 산업구조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 차량내 배터리 탑재 및 안전·편의 장치 증가에 따라 차체 중량 경량화가 업계의 핵심 이슈로도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는 친환경차 시장 확대, 차체 경량화 요구 등 자동차산업의 메가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자 지난 '17년부터 약 5,000억원을 순차적으로 투자해광양제철소 부지내 기가급 강재 제조설비를 신·증설해왔다.

먼저 포스코는 최대 0.5mm 두께까지 얇게 만들면서도 폭은 1,650mm까지 키울 수 있는 박물 전용 압연기(ZRM)를 도입해 타사가 생산하기 어려운 폭넓은 제품까지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자동차사의 설계와 생산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게 했다.

포스코의 기가스틸은 기존 알루미늄 소재 대비 3배 이상 높은 강도에 성형성과 경제성까지 겸비해 국내외 주요 자동차사의 신차 모델에 꾸준히 적용되어 오고 있다. 주로 외부 충격시 변형을 최소화 해야하는 차량 바디 부위나 차체 중량을 지지하는 현가장치 등에 적용되어 내구성과 안전성은 물론 15~30%의 중량 감소로 연비 향상을 통한 주행거리 증가, 배출가스 감축 효과 등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소재 생산에서부터 부품 제조 시까지 발생하는 CO2량 비교시 철강은 알루미늄의 1/4 수준으로 매우 친환경적이다.

포스코는 차량내 기가스틸 적용 범위 확대를 위해 자동차사와 공동 연구를 추진 중에 있으며, 개선된 설비경쟁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강종 개발에도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forthetru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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