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 선거 혈투 예고 '3연승 도전'vs '8년 만에 탈환'
입력: 2021.09.18 06:00 / 수정: 2021.09.18 06:00
사진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장종태 서구청장, 박용갑 중구청장, 정기현 대전시의원, 박성효 전 대전시장, 이장우 전 의원, 정용기 전 의원, 유성구청장, 장동혁 전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 / 더팩트DB
사진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장종태 서구청장, 박용갑 중구청장, 정기현 대전시의원, 박성효 전 대전시장, 이장우 전 의원, 정용기 전 의원, 유성구청장, 장동혁 전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 / 더팩트DB

인구유출 위기·도시철도 2호선 등 지역 이슈 속 관건은 대통령선거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 출마를 준비하는 주자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특히 선거 3연승을 노리는 더불어민주당과 8년 만의 시정 탈환을 목표로 하는 야권의 혈투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다양한 인사들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며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8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2014년과 2018년 대전시장 선거에서 연달아 승리했다.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는 권선택 전 시장, 제7회 지방선거에서는 허태정 현 시장이 박성효 후보를 누르고 시청으로 입성했다.

야권이 대전시장을 차지한 선거는 2010년 제5회 지방선거가 마지막이다. 당시 이른바 3파전으로 치러진 선거에서 자유선진당 소속으로 출마한 염홍철 전 시장은 한나라당 소속의 박성효 후보, 민주당 소속의 김원웅 후보를 꺾었다.

내년에 치러지는 대전시장 선거에는 현직 시장을 비롯해 전직 시장·국회의원, 구청장, 시의원 등의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민주당, 현직 시장·구청장·시의원 출마 기지개

민주당 소속 현직 시장인 허태정 시장은 재선 도전이 확실시 된다. 초선인 허 시장은 현역 프리미엄을 앞세워 재선 가도를 달릴 것으로 보인다.

같은 당 소속인 장종태 서구청장은 시장 출마를 사실상 시사했다. 장 청장은 지난 14일 (가칭)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창립세미나에 토론자로 참석한 자리에서 "일조할 공간·시간이 주어진다면 헌신하겠다"며 사실상 출마를 선언했다.

3선 연임 제한에 걸려 있는 박용갑 중구청장의 차기 행보 역시 시청 입성 도전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기현 대전시의원(유성3)은 여권에서 출마를 처음으로 공식화 했다. 정 의원은 지난 7월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시·도의 일은 광역의회 의원들이 더 잘 파악하고 있다"며 "용기와 뚝심으로 대전을 확 바꿀 것"이라며 출마를 선언했다.

◇국민의힘, 전직 시장·국회의원 등 출마 저울질

허 시장의 재선을 막기 위한 야권에서도 여러 이름이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에서는 박성효 전 시장이 다시 출마할지 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2006년 제4회 지방선거를 통해 시청에 입성했던 박 전 시장은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지역 산업단지, 상권발전위원회 등 경제 관련 입장을 차례로 올리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최근 이장우·정용기 전 의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캠프에 합류하며 존재감을 과시하며 시장 출마 여지를 남기고 있다. 윤 전 총장의 국민캠프에서 재선 국회의원 출신인 이 전 의원은 조직1본부장, 국회의원과 구청장을 역임한 정 전 의원은 상임 정무특보로 활동하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정치 신인인 장동혁 전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도 사실상 출마를 선언했다. 장 전 위원장은 지난 7월 퇴임 인사차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지도나 조직력이 당에서 거론되는 분들에 비해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다른 부분에서 차별점을 찾아내 독하게 도전해 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정의당에서는 남가현 현 대전시당 위원장과 김윤기 전 대전시당 위원장의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관건은 지역의 각종 이슈뿐만 아니라 내년 지방선거에 앞서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잇따른 인구 유출로 인한 위기와 도시철도 2호선의 장기 표류, 혁신도시 후속 조치, 대덕특구 및 대덕산단 재창조, 도로망 구축 등 지역 현안이 넘치는 상황"이라면서도 "특히 내년 지방선거는 앞서 펼쳐지는 대통령 선거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만큼 대선 결과가 어떻게 이어질지가 최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