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전수조사' 놓고 대전교육감·시의원 설전
입력: 2021.09.09 18:11 / 수정: 2021.09.09 18:11
조성칠 대전시의원이 9일 설동호 대전교육감에게 시정 질의를 하고 있다. / 대전 = 김성서 기자
조성칠 대전시의원이 9일 설동호 대전교육감에게 시정 질의를 하고 있다. / 대전 = 김성서 기자

조성칠 “매년 성폭력 전수조사 실시해야”…설동호 “올해 전수조사 후 결정”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학교 내 성추행·성폭력 피해 전수조사를 두고 설동호 대전교육감과 조성칠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중구1)이 대립각을 세웠다.

조 의원은 "매년 정기적인 성폭력 전수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설 교육감은 "교육부 전수조사 이후 지켜볼 사안"이라고 반박하면서다.

조 의원은 9일 진행된 제2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 질의에서 "매년 정기적인 성폭력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후속조치 사항을 반영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설 교육감은 "올해 교육부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신중히 분석, 검토해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전수조사 결과 유의미한 응답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에 나서고, 가해 교직원에 대한 엄중한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자 조 의원은 "이전에 이야기한 것과 다를 바 없는 이야기다. 또 교육부 전수조사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면 조치한다는 것은 사실상 하지 않겠다는 말"이라며 "교육청은 왜 뒷북을 치는지, 선제적으로 나설 수는 없는지 묻는 것"이라고 재차 질의했다.

설 교육감은 "성폭력 예방과 후속조치 마련을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인데 실질적인 문항이 중요하다"면서 "염려되는 것은 설문조사로 인해 학생들이 교사를 경계와 불신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고, 제자와 교사 사이의 신뢰가 깨질 수 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단순히 접근할 문제가 아니다. 매년 전수조사에 대한 것은 면밀하게 검토해 교육적으로 진정 필요한 것인지 분석,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조 의원은 두 번째 추가 질의를 통해 "스쿨미투·성폭력 전수조사를 이야기하는데 교육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서 "지금 이 순간에도 고통을 받는 사람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대안 제시 없이 교육부 전수조사 이후에 검토한다고 하니 답답할 따름"이라고 꼬집었다.

설 교육감도 "아이들이 선생님을 불신하거나 경계하는 느낌을 가지면 교육이 원만히 이뤄질 수 없다. 전수조사가 끝난 다음에 실제적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도움 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면서 "혹시라도 교육에 있어서 지장 되는 사안이 있으면 고민해야 하는 만큼 모든 방안을 강구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